다이어트 식단건강관리
망고마더77
망고마더7723.11.07
다이어트에 탄수화물 섭취와 관련해 궁금한점 문의 드립니다
다이어트를 할때 가능한 탄수화물을 둘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보았는데요 그래서 밥을 가능한 적게 먹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능한 3끼는 챙겨 먹되 양을 조절하는데 탄수화물을 줄이면 영양학적으로 문제가 없을까요?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아닙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탄수화물 섭취가 많기 때문에 좀 적게 드신다는 생각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수 잇습니다. (그렇다고 아주 먹지 않으면 문제 됩니다.)
• 안녕하세요.
다이어트를 할 때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은 체중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탄수화물은 1g당 4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는데, 단백질과 지방에 비해 칼로리가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탄수화물을 줄이면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어 식사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줄이면 영양학적으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의 주요 에너지원이며, 뇌와 신경계의 기능 유지에도 필요합니다. 따라서, 탄수화물 섭취량을 너무 줄이면 아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부족: 탄수화물은 우리 몸의 주요 에너지원입니다. 탄수화물을 너무 줄이면 에너지 부족으로 인해 피로감, 무기력증,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변비: 탄수화물은 식이섬유의 주요 공급원입니다.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탄수화물을 너무 줄이면 식이섬유 섭취량이 부족하여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탄수화물은 소화 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탄수화물을 너무 줄이면 소화 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의 소화기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는 것은 좋지만, 너무 많이 줄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성인 남성의 경우 하루에 탄수화물 250~350g, 성인 여성의 경우 하루에 탄수화물 200~250g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밥을 적게 먹는 대신 다른 탄수화물 식품, 즉 과일, 채소, 통곡물 등을 충분히 섭취하면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면서도 영양학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탄수화물은 우리몸과 뇌에서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영양소이기때문에
적당량 섭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무조건적으로 줄이시는것은 부작용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