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클래식한메추리58
식사 후에 배에 가스차 차는 경우 원인 및 해결
매일 그런건 아닌데 식후에 배에 가스가 차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특별한 원인이나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가스차면 너무 불편하네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연실 영양사입니다.
식사 후 배에 가스가 차는 원인은 과식이나 음식 소화 불량, 탄산음료나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섭취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공기 삼키기(식사 중 빠른 식사)도 가스를 유발합니다. 해결 방법으로는, 천천히 식사하고 잘 씹어 먹기, 탄산음료를 줄이고, 소화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며,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장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1. 음식 빨리 먹는 습관
가장 먼저 알려드릴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는 음식을 급하게 빨리 먹기 때문입니다. 위장으로 음식물이 빠르게 계속 넘어가면, 위장은 이것들을 처리하기 위해 더 빨리 움직일 수밖에 없고, 그 과정에서 가스와 복통, 메스꺼움, 속쓰림 등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를 할 때는 꼭꼭 오래 씹어서 삼키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2. 활동량 부족
많이 먹고 움직이지 않는 것도 가스 원인이 됩니다. 음식을 먹고 나서 가만히 있으면 장은 느리게 움직이고, 이로 인해 가스 배출이 제대로 되지 않아 계속 쌓이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식후에 가볍게 산책을 해주는 것이 장 운동을 촉진하여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가스를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3. 특정 음식
또다른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는 가스를 유발하는 음식을 많이 먹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유제품과 통곡물, 탄산음료 그리고 양배추와 브로콜리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가 있습니다.
4. 잘못된 식습관
무의식적으로 하고 있는 잘못된 식습관 역시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가 됩니다. 가령 식후에 바로 눕는 습관, 과식과 야식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불균형한 식단과 불규칙한 식사 시간 역시 가스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식사는 되도록 규칙적인 시간에 적당량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