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화산 아이콘 11
바빌론 랩스, 애니모카와 비트코인 협력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내일도친근한양념치킨
체내 수분과잉시 커피 마시기가 도움이 되나요?
체내 수분과잉시 커피가 도움이 되나요?
체내 수분이 과잉인지 몸이 스펀지에 젖은 것처럼 피곤해요 커피가 잘 먹히는데 커피가 도움이 될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커피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어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체내 수분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커피를 지나치게 마시면 탈수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적당히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곤함은 수분 과잉 외에도 다른 원인일 수 있으니, 충분한 수분 섭취와 함께 균형 잡힌 식사를 신경 쓰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체내 수분 과잉으로 몸이 무겁고 피곤하다면 커피의 이뇨작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신장의 혈관을 확장하고 항이뇨 호르몬의 작용을 억제하여 소변 배출을 촉진합니다. 이는 일시적으로 체내 과잉 수분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커피는 이뇨작용뿐 아니라 신경계를 자극하여 각성 효과를 내므로, 피로감을 느끼는 원인이 단순한 수분 과잉이 아닐 경우에는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나친 카페인 섭취는 탈수를 ㅇ ㅠ발하거나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하루 권장량을 넘지 않게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커피는 과하지 않은 선에서 몸이 붓고 피곤할 때 일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음료로 볼 수 있으나,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닙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체내 수분 과잉은 흔히 부종이나 순환 문제와 연관이 됩니다.
커피는 카페인이 이뇨 작용을 촉진해서 일시적으로 몸의 수분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커피를 마시면 가볍게 느껴지거나 덜 붓는 듯한 효과가 있을 수 있답니다.
• 하지만 이는 근복적인 해결책이 아니고 과다섭취시 심장 두근거림, 위장 자극, 탈수를 유발할 수 있겠습니다.
• 수분 과잉이 지속된다면 보편적으로 짠 음식 섭취를 줄여보셔서 저염식으로 가보시고, 칼륨이 풍부한 채소, 과일을 챙겨보시며, 브로멜라인 영양제를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