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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찬밀잠자리170
대찬밀잠자리17023.05.20

발레의 역사는 언제 시작됬나요?

우리나라에도 많이 공연하는 발레가 언제 시작한건가요?? 발레라는 틀을 가지고 본격적으로 퍼지기 시작한게 소련시절부터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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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5.20

    안녕하세요. 이승원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발레는 르네상스 시대에 이탈리아의 궁정 연회에서 탄생하였다. 그 중에서도 유명한 것은 1489년 이탈리아의 토르토나에서 베르곤치오 데 보타라는 부유한 예능애호가(藝能愛好家)가 밀라노공(公) 갈레아초 스포르차와 그의 신부(新婦) 이사벨라를 위한 결혼 축하연에서 상연된 《이아론과 금의 양모(羊毛)》라는 발레였다. 당시의 무언극과 가면극의 춤을 구성한 당스 피귀레라고 하는 기하학적인 형태로 무용수가 모여서 추는 춤, 발리 또는 발레티라는 일종의 사교 댄스, 극적인 성격을 갖춘 무대무용인 브란디, 모리스카라는 즉흥적이고 그로테스크한 무대무용 등 4가지 춤이 혼합하여 발레가 되었다고 한다.

    피렌체에서 출생한 카트린 드 메디시스가 프랑스의 앙리 2세의 왕비가 되어 프랑스 궁정에 조국 이탈리아의 궁정발레를 소개하였고, 이것이 전유럽으로 퍼져 나간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그 후 1581년 파리의 앙리 3세의 궁정에서 상연된 《왕비의 발레 코미크》가 기록상으로는 최초의 발레로서 중요시된다. 이 발레의 안무는 이탈리아 출신인 베르조조소인데 큰 성과를 거두자 발레 대본에 관한 책도 최초로 출판하게 되었다. 그가 정의를 내린 바에 따르면, 발레란 “여러 악기의 합주 아래 몇 사람이 추는 기하학적인 형태의 무용”이라 하였고, 이러한 점에서 현재의 발레와 거의 같다고 해도 무방하다. 그리고 베르조조소가 안무한 《발레 코미크》의 공연 때에 무용·음악·가요·낭송 등의 종합 무대에 일관된 줄거리가 있었다는 사실이 주목된다.

    루이 14세는 평생 동안 발레를 이해해준 후원자이었다. 그는 재능이 뛰어난 예술가를 수없이 궁정으로 초청했고 또 그들은 발레의 발전에 기여했다. 루이 14세는 무용가의 양성기관으로 1661년 왕립무용학교(Académie Royale de Dance)를 설립하였는데, 이것이 현재의 국립음악무용 아카데미, 즉 파리오페라극장의 전신이었다. 최초로 여성 무용가가 여역(女役)을 연기한 것은 1681년이었다. 그 때까지 여역은 젊은 남성이 맡고 있었으나, 장바티스트 륄리의 《사랑의 승리》에서 라 퐁텐(Mlle La Fontaine)이라는 제1무용수가 처음으로 앙상블의 리더로 출연하여 대성공을 거두었다. 파리 오페라극장의 안무가 피에르 보샹은 클래식 발레의 기초가 된 '발의 다섯 가지 포지션'을 창안했고 무용보(舞踊譜)도 발명하였다. 이것은 마치 음악의 악보와 마찬가지로 무용을 정확하게 기록할 수 있는 것이었다. 이런 여건하에 무용교육을 받은 직업적 무용가가 등장함에 따라 무용기술도 급속하게 진보하였다. 장 발롱은 도약(跳躍:pas d’élévation)의 기술을 개척하였다.

    그러나 무용수(남성)들은 오늘날의 눈으로 보면 마치 주주와같은 의상을 입었고 희극적이거나 비극적인 표정을 한 가죽 가면을 쓰고 등장인물의 역할을 연기한 것에 불과하다. 1726년 파리에서 데뷔한 마리 카마르고는 고전무용의 기술사상 가장 중요한 개혁자의 한 사람이 되었다. 그녀는 앙트르샤와 카브리올 등에도 뛰어났고, 남성이 하던 도약을 해냈다. 특히 그녀는 스커트를 짧게 입었는데, 즐겨서 춘 춤은 줄거리가 없는 디베르티스망으로 미뉴에트·그랑테·사라반도 지크 등과 같은 일련의 독무(獨舞)였다. 이 카마르고와 쌍벽을 이루었던 마리 살레는 디베르티스망으로 만족하지 않고 음악과 의상과 무용을 종합하려고 애썼다. 따라서 이들은 다 같이 철저하게 의상의 개혁을 이룩하였다.

    더 나아가서 노베르는 18세기 후반에 당시 발레에서 노래와 낭송을 모두 배제하여 시종일관 드라마로 엮어 나감으로써 오늘날의 발레의 원형(原型)을 세웠고 가면까지 폐지하였다. 가에타노 베스트리스는 클래식 발레의 꽃인 그랑 즈테를 발전시켰으며, 1770년경에는 안나 하이넬이 한쪽 발의 회전, 즉 비르에트를 출 수 있게 되었다. 1811년 밀라노의 스칼라극장의 안무사가 된 살바토레 비가노는 의도하는 바를 여러 작품으로 무대에 상연하였고, 무용가의 개성을 중시하여 연극에서 연출가의 경우처럼 무용가를 다루었으며 군무의 동작도 고쳤다. 특히 그의 문하생 브러시스는 발레교육에 힘써 많은 저서를 펴냈고 또 타이츠가 발명되어 도약의 기법이 더해진 것도 이 무렵의 일이다.

    19세기 초에 유럽을 휩쓴 낭만주의 정신은 발레에도 흘러들어와 1830년대부터 로맨틱 발레가 개화하는 시기로 접어들었다. 음악·문학·회화에서 낭만주의를 꽃피운 위대한 에술가가 있었던 것처럼, 발레에서도 일대를 풍미한 마리 탈리오니가 연습을 시작할 무렵에는 이미 도약이나 비르에트의 기술은 크게 진보해 있었다. 그녀는 프왱트 기법을 써서 공중에 두둥실 올라가는 듯한 인상을 주어 관객을 사로잡았다. 32년에 상연하여 발레사상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고 하는 《라 실피드》는 그녀가 없었으면 나올 수도 없었다고 한다.

    로망티슴의 지상적(地上的) 화신(化身)이라고도 할 수 있는 빈 출생의 파니 엘슬러가 탈리오니의 경쟁자로 등장하여 로맨틱 발레는 더욱 풍부한 내용을 갖추게 되었다. 26세 때 파리에서 《절름발이》 등에 출연, 크게 인기를 끈 엘슬러는 미국으로 건너가서 미국을 순회하고 탈리오니가 러시아에 있는 동안에, 파리 오페라극장에서는 또 한 사람의 스타가 탄생하였는데, 바로 《지젤》을 연기한 카를로타 그리지다. 그녀의 춤은 공중적인 탈리오니, 지상적인 엘슬러를 동시에 갖추어, 말하자면 낭만발레(Romantic ballet)의 두 가지 요소를 합친 것이었다. 이 세 사람의 발레리나는 당시의 발레 계(界)를 주름잡으며 파리 이외에도 미국·러시아·오스트리아·덴마크 등지를 순회하여 발레의 기법과 전통을 심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발레의 역사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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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손용준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발레는 15세기에 이탈리에서 시작되었는데 원래 귀족사회에서 추던 춤이었는데, 16세기 경 프랑스로 시집간 카트린 드 메디시스 왕비에 의해 프랑스에 전래되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발레의 발전이 시작되는데 루이 14세는 여러 문화에 대해 관심이 많았는데, 그 중에서도 발레에 열광했다고 합니다. 직접 춤을 배우고 공연의 주역까지 맡을 만큼 열정이 대단했다고 하며, 1661년 왕립 발레 아카데미도 설립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발레가 러시아로 가게 된것은 18c말-19c초 프랑스 발레마스터들이 또 다른 절대 군주제였던 러시아로 대거 이주하는데요 그 이유는 러시아 황실과 귀족의 고급 문화가 발레단을 유지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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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15세기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발레는 원래 귀족사회에서 추던 춤으로 16세기 경 프랑스로 시집간 카트린 드 메디시스 왕비에 의해 프랑스에 전래되었다고 하며 여기서 발레의 발전이 시작되었습니다.

    프랑스 혁명을 계기로 뛰어난 무용수들이 러시아에 대거 유입되면서 러시아의 발레 수준이 급격히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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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용은 단순한 보고 즐기는 것만이 아니고 표현하는 것이다.
    자신의 기쁨이나 슬픔, 괴로움을 표현 할 수 있는 하나의 방편인 것이다.
    발레는 가장 대표적인 무용중 하나이다.
    '발레(ballet)'라는 용어는 춤을 춘다는 이탈리어 '발라레(ballare)'에서 유래하였고, 처음에는 연극적 의미는 표함하지 않았으나 점차적으로'무용을 통하여 극적 줄거리를 전달하는 형태'를 의미하게 되었다.
    발레는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발레는 귀족들의 궁정무용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이탈리아에서는 오페라가 발전하였다. 그것이 프랑스 왕실로 옮겨지면서 발레로 발전하게 되었던 것이다.
    루이 14세를 비롯한 실권자들이 발레를 매우 좋아하여 스스로 공연에 참가하였다. 이러한 왕실의 취미는 초기의 발레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그들은 발레에 대해 아낌없이 후원을 해주었고, 무용 학교를 설립하여, 많은 특권을 부여하였으므로 발레는 급속도로 발전하게 되었다.

    루이14세는 개인 무용강사를 두었고 1661년 최초의 댄스아카데미를 설립했다. 이 아카데미에서 발레전문가들은 수 많은 스탭과 움직임에 대한 조합들을 성문화작업 했다. 이와같은 스탭들은 수세기를 거치면서 집필되어 왔고 오늘날 classical ballet 기술용어의 근간이 되었다.

    발레는 아주 인기있는 예술형태가 되었다. 최초의 공연들은 왕실마당으로 제한되었으나 곧 발레는 새롭게 나타나기 시작했고 아치형태의 둥근 무대(오늘날 공연무대의 모델이 됨) 도 지어졌다.
    귀족들이 단지 취미로 발레를 배우던 일이 그치면서 발레는 전문직업이 되었고 무용수들은 훈련을 받으면서 더 고난도의 기술들을 개발했다.
    처음에는 오로지 남자만이 무대에 출연했었고 공연하는 배우들의 성을 구별하기 위해서 마스크를 썼으나 1685년, 여성들도 전문적으로 무대에 출연하기 시작했다.
    17세기 공연들을 보면 무용수들의 동작들은 매우 제한적이어서 마스크를 쓰거나 두꺼운 수를 놓은 의복이나 커다란 모자나 머리장식을 착용해야만 했다.

    극장내에서 직업적으로 극적이고도 표현적인 예술로서 발레를 더욱 발전시켜 명확하게 예술화한 장본은 노베르다.
    노베르가 쓴 '무용에 관한 편지'는 노베르에 자연주의적 예술관이 집약되어 있고, 발레의 극적인 표현성과 자연에의 추구를 강조하고 있다. 안무에서 인위적 대칭을 거부하는 반면, 의미 심장한 무언극의 사용과 미묘한 표정 연출을 장려하였다. 그는 표정연출을 방해한다는 이유로 그때까지 관습적으로 지속되던 가면의 착용을 강력히 반대하였다.
    그는 완벽한 구성에 맞게 판토마임 발레를 만들었기 때문에 무용동작과 연기가 일관성 있게 연결되어있다. 그는 또 후대의 무수한 안무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따.
    몇 번동안 이책을 읽으려 노력을 했지만 읽지 못하였다. 언젠가 꼭 읽어 볼 것이다.
    발레 사상 최초의 낭만주의 발레인 '라실필드(1832)는 발레 안무 방식이 획기적으로 발전 할 수 있도록 결정적 역할을 하였다.
    토슈즈와 들어올리기 기법으로, 환상적인 주제를 표현을 위하여 발레리나는 발끝으로 미끄러지듯 무대를 가로 지르거나 상대역의 남자무용수에 의하여 공중으로 들어올려지기도 한다. 오늘날의 발레에서 일반적으로 보여지는 발끝으로 서기와 남녀의 대무는 결국, 낭만적인 주제를 보다 잘 표현 하기 위하여 시작된 것이다.
    남자무용수들은 이때부터 타이츠를 입기시작했는데, 이 타이츠는 긴 소매가 있는 셔츠와 짧은 쟈켓으로 되어 있어서 움직임이 훨씬 수월하게 되었다. 발레기술은 이렇게 가벼운 의상들로 인해 더욱 확장되고 개발되었다

    프랑스등 서유럽의 발레가 낭만주의의 종말고 함께 쇠퇴하고 있을 즈음 문화적으로 낙후되어있던 제정 러시아에서 발레의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그중에서 특히 피터대제는 강력한 세구화 정책을 펼쳤는데 그 일환으로 궁적에 사교무용을 소개하였고, 이것은 자연히 발레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프티마는 고전발레의 아버지라 할 수 있다.
    프티파의 작품들은 내용상 낭만주의적인 주제를 담고 있지만, 놀리적인 구조와 패턴으로 발레극을 구성하였다는 점에서 낭만주의와는 매우달랐다.
    전 막 발레의 구성에서 주역 남녀 대무의 기교가 크게 개발되게 하였다. 그리고 여러 가지 기교의 발전으로 발레리나의 스커트는 다리 전체가 다 드러나도록 더욱 짧아지게 되었다. 오늘날 이 의상을 무릎이하로 내려오는 로맨틱 튀튀와 클래식 튀튀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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