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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르미가지나무
구르미가지나무23.09.05

조선시대 기생들의 사회적 위치는 어땠나요?

역사 드라마나 영화를 보게되면 기생을 주제로, 기생이 주인공은 작품들이 은근히 있었는데요.

이들 기생들은 은근히 돈이 많거나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를 갖고있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드라마라 허구일 수고 있겠다는 생각을 하였는데요.

실제로 기생들이 조선사회에서 어떠한 위치를 차지했고 대우는 어떠했는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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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9.05

    안녕하세요. 이승원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조선 시대의 기생은 법적 신분으로는 양민이었지만(다만 관노로서 기생이 된 자는 천민이다), 직업의 특성상 생활은 중산층 이상의 생활수준을 향유했고, 사회적으로는 천민으로 대우받았습니다. 기생들은 천민이었지만, 상대하는 이의 격에 맞게 가무, 시, 서, 화의 재능과 지조, 지략, 의협의 덕목을 두루 갖춘 교양인이었습니다. 또한 기생이 머무는 곳인 기방에는 원칙적으로 양반의 출입이 금지되어 있었습니다. 다만 풍류를 즐기기 위해 그들을 양반이 노는 곳에 불러올 수는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양반과 왕족들은 기생집에 자유자재로 출입했고, 조선 후기에는 중인과 평민 상인들도 기방에 출입하였다고 합니다.

    조선은 기생을 일종의 제도로 정착시켜 국가가 직접 기생들을 관리, 감독하였다. 기생은 기본적으로 관기로서, 관가에 등록이 된 기생만이 기생 활동을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기생들을 등록한 대장인 '기적' 에 한번 오르면 천인 신분을 벗어날 수 없었다. 관노비의 정년은 50세까지였으나 자식을 낳더라도 신분은 대물림되었습니다.

    기생은 교양이 있는 지식인이었습니다. 이들은 노래, 춤, 악기, 학문, 시, 서화(글과 그림)을 알고, 말씨나 행동이 고상하여야 했다. 장악원에 들어가서 몇년에 걸쳐 교육받고 훈련을 받아야 하였다. 교육은 일정 나이가 지나거나, 출산 등의 이유로 은퇴한 퇴기들이 주로 맡았습니다. 기생은 선배인 퇴기로부터 기본적인 춤과 노래, 시조 등을 배웠으며, 높은 관리를 대하는 예의도 배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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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임지애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기생은 기본적으로 노비와 같은 신분이었고 이들이 일반 노비와 다른 뚜렷한 계층을 이룬 것은 중앙집권이 정착한 고려 때부터라고합니다. 고려의 교방(敎坊)은 제도화된 기생을 배출하는 학교였으며 조선시대에도 그대로 이어졌으며 한편 조선 중기 이후에는 사대부의 유교문화와 융합하여 독특한 기생문화를 낳았는데 황진이, 이매창등은 시조시인으로 문명을 날렸고 문학성이 뛰어난 고려가요도 기생층이 향유, 전승한 것으로 짐작되고 있어 이들이 한국의 문학에 끼친 영향은 매우 큽니다. 그러나 조선말기에 오면 기생이 일패(一牌)·이패·삼패 등으로 분화되는데, 일패는 관기의 총칭으로서 한국 전통가무의 보존·전승자로 뛰어난 예술인들이었으며 이패는 밀매음, 삼패는 공창의 기능을 했다고합니다. 한편 일제강점기에는 조선 말기의 기생학교·기생조합 등이 전국적인 규모로 확대되었으며 이를 통하여 사회적으로 비중있는 역할을 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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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조선의 5가지 신분 중 기생은 가장 낮은 신분인 천민이었고, 잔치나 술자리에서 노래나 춤 또는 풍류로 흥을 돋우는 것을 직업으로 하는 여자를 뜻하는 말로 조선시대에는 양인 여자가 성매매를 못하게 하는 법이 있었으나 기생은 해당되지 않았으며 일패기생은 매춘을 거의 하지 않고 이패기생은 음지에서 경우에 따라 했으며 기생 중 하급인 삼패기생은 매춘을 거의 업으로 삼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유흥과 접객이 중심이었기때문에 매춘이나 성접대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했고 정부에서도 이를 알고도 눈감아주었으며, 일패기생들은 그 자체를 나라에서 직접 관리, 왕족이나 양반, 부자들을 주로 상대하는 일패나 이패 기생들은 현대로 치면 톱스타 였으므로 함부로 건드리는 것이 부담스러웠고, 접대만 하고 몸은 팔지 않는 기생이 있었습니다.

    이런 기생은 사실상 양인으로 취급하므로 외국의 외교관을 접대하는 업무를 맡거나 은최 후 기방의 행수가 되거나 일반인과 결혼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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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김기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기생은 몸을 파는 것을 주로 하는 것이고 가무에 능하고 예능적 요소를 익혀서 자신의 몸값을 높이기도 했습니다. 관기는 반역죄나 역모를 꾀하다 몰락한 양반집 규슈들도 있었지만 지방관리들이나 향리들의 노리개감으로 전락할 정도로 노예같은 삶을 살아야 했으며 일반 술집에 매여있는 기생들 또한 마찬가지였지만 그들 중 일부는 가무와 예능에 능한 기생은 찾는 이가 많아서 몸값도 높아지고 콧대도 센 경우도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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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김찬우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현대인들에게는 단순히 매춘부처럼 인식되는 것과 달리 실제로는 기생은 상당히 광범위한 개념이었습니다다. 물론 하던 일이나 사회적 지위는 일본의 유녀 계급과 다를 바 없습니다. 기생의 최하위 계급은 현대의 매춘부이며 중간계급은 쩜오, 최상위 계급은 고급콜걸과 비슷한 일을 했다고 이해하면 빠릅니다. 인식과 비슷한 기생은 중국의 관기에 가까운데, 중국은 역사적으로도 죄인의 가족들 중 여자는 교방사라는 전문적인 정부조직에서 기생으로 교육시켰습니다. 연좌제 개념이 있었던 시대기에 당연 그 교육과정은 억압적이었으며 지향점도 매춘부를 넘어 성노예화에 가까웠습니다.

    왕족, 양반, 중인, 평민, 천민으로 분류되는 조선의 5가지 신분 중에서 기생은 가장 낮은 신분인 천민에 해당되었습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과 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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