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나 여러 발효 음식들을 보관하다 보면 흰색 곰팡이 같은게 생기는데 이것이 왜 음식의 식감과 맛을 떨구나요?
김치나 여러 발효 음식들을 보관하다 보면 흰색 곰팡이 같은게 생기는데 이 흰색 곰팡이 같은게 생기면 식감과 맛이 떨어지는데 이건 또 왜그런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김치에 하얀 물질은 골마지라는 물질입니다.
우선 결론은 독성이 없고 먹어도
해가 없는 효모입니다.
김치에서 유산균이 활동은 다음에 더 이상 활동을 하지 않으면 휴무가 활동을 해서 그것이 골마지가
됩니다.
골마지는 산소와 반응하는 효모에 의해 생성되므로 김치골마지는 걷어내고 물에 씻어 가열해 먹으면 되요 김치찌개 해드시면 맛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