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성실한몬드
성실한몬드23.05.13
운동 후 섭취해야하는 영양소는?
안녕하세요?
운동을 할 때 운동 후에 섭취해야하는 영양소가 있나요?
있다면 어떤 음식을 섭취하는게 도움을 주는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진석 영양사입니다.
운동 후에 섭취해야 하는건 사람에 따라 운동량, 운동목적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고강도의 운동을 하는 사람이 운동할 때 소실된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소화 흡수가 빠른 당류 음식을 주로 섭취합니다.
근육에 저장되어있던 에너지(글리코겐)를 보충하기 좋은 타이밍이기 때문이며, 빠르게 보충해두고 며칠 후 또 운동을 하기 위함이예요.
대표적으로 섭취하는 음식은 이온음료, 설탕물, 꿀물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강도의 운동을 하는 일반인이라면 구지 이렇게까지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체중감량이 목적인 분이라면 근육의 에너지를 보충하는 것보다 체중이 증가하게 되어 손실인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안녕하세요. 허정현 영양사입니다.
운동 후에는 땀을 많이 흘려 수분이 많이 부족합니다. 또한근육의 신생합성을 도울 수 있도록 양질의 아미노산 섭취도 중요한데요. 물을 많이 섭취하시거나 수분함량이 높은 식품, 그리고 달걀이나 닭가슴살 같은 지방질이 적고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답변 내용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근력운동 이후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나. 단백질은 근력 운동을 히면서 손상된, 찢어진 근육을 회복과 성장을 촉진하며, 탄수화물은 근육에 저장된 에너지를 보충해줍니다.
따라서 근력운동 이후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사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빌은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 모두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수분 섭취를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근력운동 후에는 체내 수분이 감소하므로, 충분한 물과 전해질을 함께 섭취하여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당연히 단백질은 드셔야 합니다. 그외로 운동 후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는 단백질, 탄수화물, 물, 전해질 등입니다. 운동은 근육을 소모하고 수분과 전해질을 분실시키기 때문에, 이를 보충하고 근육을 회복하기 위해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필요합니다. 단백질은 근육의 회복과 성장에 중요하며, 탄수화물은 에너지 보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운동 후에는 충분한 물과 전해질을 섭취하여 신체를 수분과 전해질로 보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