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스탄티누스 황제가 기독교를 공인하게 된 계기가 뭔가요?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밀라노 칙령을 통해서 기독교를 공인하게 되었는데요.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어떤 계기로 기독교를 공인하게 되었나요?
안녕하세요. 박남근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콘스탄티누스는 로마 제국을 안정적으로 끌고 갈 수 없다 생각했고, 그 결과 새로운 사회 질서, 즉 기독교를 택해 이를 공인하고 기독교의 분열을 정리하는 공의회를 열었습니다. 그러면서도 바로 국교화, 혹은 전통적인 로마 다신교 및 다른 종교를 차별, 탄압, 무시하는 무리수를 두지 않았고, 기독교식 세례도 일부러 세상을 떠나기 직전에 받았다고 합니다, 종교에 관련된 공식적인 표현을 상당히 정제해서 씀으로써 사회 통합을 최대한 유지 하려 노력하였습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정광채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로마 제국을 통일하고, 기독교를 공인함으로써 로마 제국의 국민들을 하나로 통합하고자 했습니다. 그는 313년, 밀라노 대강령을 발표하여 기독교를 로마 제국 내에서 합법적인 종교로 인정했습니다.이전까지 로마 제국은 다양한 종교와 신앙을 인정하고 있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유력한 종교였던 로마신앙은 제국 내부에서도 종교적 분열을 초래하고, 인구간의 갈등과 대립을 유발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기독교를 로마 제국의 국가 종교로 정하면서, 로마 신앙과 같은 기존의 다른 종교들과는 달리, 모든 로마 국민들이 하나의 종교를 따르게 되어 인구간의 갈등과 대립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또한, 콘스탄티누스 황제 본인은 기독교에 대한 관심과 존경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기독교는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힘을 얻고 성공적인 통일정치를 진행하는 데에 큰 역할을 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로마 제국의 통일과 안정을 위해 기독교를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그 후로 로마 제국은 점차 기독교 국가로 성장하면서, 그 성장과 함께 유럽 문명의 역사를 쓰게 됩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기독교를 공인하게 된 계기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밀라노 칙령(Milan Edict)"입니다.
4세기 초반,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키릴라 섬에서 발생한 내전을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이후 로마 제국 내부는 치열한 경쟁과 분열로 인해 위기에 처해 있었습니다. 이때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그동안의 신앙과 불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독교를 도입하기로 결심했습니다.
밀라노 칙령은 313년 2월에 발표되었으며, 이는 콘스탄티누스 황제와 마그네티우스 황제가 교황에게 보낸 서한입니다. 이 칙령은 기독교에 대한 권리와 자유를 인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기독교를 공인하고, 기독교가 로마 제국 내에서 전편적으로 수용될 수 있도록 배려하였습니다.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기독교를 공인한 이유는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으나, 다양한 요인들이 작용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 중에서도 기독교가 로마 제국의 통일을 위한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다는 점과,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자신의 신앙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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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강요셉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콘스탄티누스가 기독교를 공인한 데는 정치적인 이유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 그리스도를 지고한 신으로 인정함으로써 기독교인들이 동료 시민들과 힘을 합쳐 종교를 통한 제국의 단합을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기를 바랐고 313년 밀라노 칙령을 발표할 때 황제는 기독교를 인정하면서도 하늘에 계신 신성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콘스탄티누스는 그리스도든, 아폴론이든 시민들이 누구를 가장 높은 순으로 볻들어 모실지는 그들의 선택에 맡겨 두었어요. 그러나 기독교인들은 황제의 뜻대로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황제는 온 세상을 지배했으나 정족 교회에 대해서는 어떤 통제권도 없었습니다.로마사제들이 로마와 천상의 신들 사이에서 중재 역할을 맡았던 것과 달리 기독교 주교들은 콘스탄티누스가 주도하는 종교 의례에는 별 관심이 없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뛰어난 황제였던 콘스탄티누스는 교회 분열을 지켜보면서 올바른 믿음의 중요성을 간파했고 어떻게 경배하느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무엇을 경배하느냐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325년 콘스탄티누스는 소아시아 북서부 도시인 니케아에 제국 전역의 주교들을 모아서 종교회의 소집하여 제 1차 니케아 공의회 로마제국의 전역에 퍼져있는 교회들이 준수하려는 신경을 확정하고 신자들의 행동 규정하는 카논 20권을 확정했습니다. 결정에 승복하지 않는 소수 대표들을 이단으로 규정해 공식적으로 추방하고 황제의 권위로 브리타니아에서 메소포타미아 이르는 방대한 전역에서 준수하는 정통교리,즉 삼위일설을 확립했으며 기독교 역사상 처음 있는 혁신이었습니다. 콘스탄티누스는 제국의 단합이라는 목적을 달성함과 동시에 분열된 교회를 통합하고 단일한 기독교 신자 공동체라는 이상의 실체를 부여했습니다. 이 때문에 동방정교회는 그를 성인으로 공경하며 헬레나와 함께 5월 21을 축일로 지정을 한 것입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로마제국의 기존 사회체제와 이념을 신봉했던 디오클레티아누스와는 달리 콘스탄티누스는 그것으로는 로마 제국을 안정적으로 끌고 갈수 없다 생각했고, 그 결과 새로운 사회 질서 , 즉 기독교를 택해 공인하고 기독교의 분열을 정리하는 공의회를 열었습니다.
그러면서도 바로 국교화, 혹은 전통적인 로마 다신교 및 다른 종교를 차별, 탄압, 무시하는 무리수를 두지 않았고, 기독교식 세례도 일부러 세상을 떠나기 직전에 받았으며 종교에 관련된 공식적인 표현을 상당히 정제해서 씀으로 사회 통합을 최대한 유지하고자 노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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