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4.02.12
식혜는 어떤 영양성분과 효능이 있나요?
우리 고유의 전통음식중 하나인 식혜가 음식점에서 후식으로도 나오던데 혹시 소화를 촉진하는 역할을하나요? 식혜의 영양성분과 효능은 어떤게 있는지 궁금해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김보안 영양전문가blue-check
김보안 영양전문가24.02.12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식혜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탄수화물 칼륨 비타민 등이 들어 있어서 장을 건강하게 하고
소화에 도움을 주고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박연실 영양사입니다.
식혜는 천연 소화제로 볼 수 있습니다. 주재료인 엿기름은 보리씨앗을 발아시켜 성장에 필요한 영양성분과 당성분을 증대시키고 효소를 활성화시켜 소화하기 용이한 형태로 만든 식품입니다. 식혜를 통해 소화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식혜에 들어있는 다양한 소화효소들은 위에서 소화를 도와 인체의 대사 에너지 낭비를 막고, 장에서는 유산균의 먹이가 되어 장건강을 도와줍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식혜는 전통적으로 한국에서 마시는 시원한 음료이며, 다양한 영양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주성분은 탄수화무롸 당분입니다.
식혜는 열량이나 단순 영양소 함량보다는, 소화를 돕고 체온을 낮추는 효능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생강이나 소금 등의 재료가 체내의 수분과 전해질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식혜는 쌀, 설탕 등의 원료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탄수화물이 풍부하며 칼슘, 인, 비타민 B 그룹이 함유되어 있으며 식혜의 효능으로는 소화를 돕는 데 도움을 주고, 체내에 수분을 공급하여 탈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식혜는 또한 발효 과정을 통해 유익한 미생물을 함유하고 있어, 소화기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식혜는 밥알량과 설탕을 얼마만큼 넣느냐에 따라 열량의 차이는나지만 대략 200ml 에는 지방 및 단백질이 거의 없고 탄수화물 16g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에너지를 채울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체력이 떨어지거나 기력이 없을 때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당분이 많아 달달한 맛을 내며 과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체중을 쉽게 늘리게 될 수가 있어 주의를 해야 합니다. 식혜 한 캔의 칼로리는 대략 70kcal 정도입니다.
식혜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위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식혜의 재료로 들어가는 생강과 계피는 몸에 열을 내는 특징이 있고 위의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음식을 섭취한후 배에 가스가 차는 분들이 마시게 되면 그런한 불편함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2. 몸의 열을 낮춰 줍니다
식혜는 체온을 내려주고 컨디션을 회복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3. 빠른 기력 회복에 좋습니다
식혜의 단맛은 몸에서 소진된 글리코겐을 빠르게 채워주기 때문에 운동 전 혹은 운동 후에 섭취하면 에너지 회복에 효과가 좋습니다.
4. 피부를 매끄럽게 해 줍니다
식혜에 포함되어 있는 엿기름은 거칠어진 피부를 매끄럽고 보드랍게 개선시켜 주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5.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밥알이 발효되면서 나오게 되는 효소들은 위장과 간을 튼튼하게 만들어줘서 전체적인 신체 대사를 좋게 만들어주고 체내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효과적을 내보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면역력이 강화되어 외부의 세균, 바이러스에 대항할 힘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6. 근육의 피로를 풀어 줍니다
식혜를 마시면 빠르게 근피로도를 풀어줘서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식혜에 녹아있는 녹말과 당류 성분이 만나 근육세포의 재생을 돕고 재생을 촉진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