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반가운비단벌레771
반가운비단벌레77123.05.05
고섬유식단으로 인한 변비는 어떻게 해결할까요?
최근 고섬유식단을 시작했는데 변비 증상이 심해지고 있어요. 이를 해결할 방법이 있을까요? 제 식단에 추가해야 할 음식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식단변경 해볼께요.
답변의 개수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진석 영양사입니다.
고섬유질 식단은 건강에 긍정적 요소를 많이 불러올 수 있지만 경험하신대로 변비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고섬유질 식단을 하면 그에 맞는 수분 섭취량이 따라주어야 하는데 질문자께서 충분하게 섭취하고 있는지 검토해보세요.
식단의 구성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평소 일반식 할 때에 비하면 훨씬 많은 물을 매일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5.05
안녕하세요. 박수형 영양사입니다. 고섬유로인한 변비이시니 식단중에 고섬유 식품을 빼고 드시고 그래도 계속 변비가지속되면 다른쪽문제일수도있으니 병원을한번가시는게좋을꺼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3가지 정도를 크게 개선이 가능할것 같네요
1. 충분한 수분 섭취: 고섬유식단을 유지할 때는 충분한 수분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에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고, 과일이나 채소 등 수분 함량이 높은 음식도 함께 섭취해 보세요.
2.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장 건강에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이나 유연성 운동을 통해 순환과 소화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변비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3. 유산균 섭취: 유산균은 장 내 유익균을 늘리고 변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유산균이 들어있는 유제품이나 건강보조식품을 섭취해 보세요.
• 안녕하세요.
고섬유 식단을 적용하기 전에 많이 섭취하던 식이섬유 양에 비해 급격히 증가시키면 일시적으로 변비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섬유 식단을 시작할 때는 천천히 식이섬유 섭취량을 늘려가며 체질에 맞는 적절한 섭취량을 찾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실행을 잘 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고섬유 식단을 유지하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변비 증상이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섬유 식품은 대부분 식이섬유를 포함하며,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고 장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런 식습관으로 대장에서 물을 흡수하는 것을 돕고, 대변의 부드러운 상태를 유지하면서 변비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기본적으로 고섬유식단을 하면 변비가 개선이 되는지 그렇지 못하는경우가 있는데
그럴때는 수분 섭취가 부족해서 그러는경우가 많습니다.
하루에 물을 2리터 가까이 드셔 보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