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땅속의 말똥구리
땅속의 말똥구리24.02.20
열을 가하면 쉽게 파괴되는 영양소는?
보통 우리나라는 음식을 끓여먹는게 대부분인데요.
그러다 보니 쉽게 영양소도 파괴되는듯 한데요.
열을 가하면 쉽게 파괴되어 신경써야할 영양소는 무엇일까요?
답변의 개수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연실 영양사입니다.
열을 가하면 쉽게 파괴되는 영양소에는 비타민 C, 비타민 B 그룹(특히 열에 민감한 비타민 B1, B5), 그리고 식이섬유가 포함됩니다. 이들 영양소는 높은 온도나 장기간의 가열에 민감하여 요리 과정에서 손실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일반적으로 열에 약한 영양성분은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C 비타민B 가 열에 약합니다.주로 과일에 많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비타민 C는 열에 민감한 영양소 중 하나로, 요리하는 동안 빠르게 파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할 때는 가급적 가열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열에 약한 영양소는 비타민 C, 수용성 비타민 B군, 엽산,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를 보존하기 위해 조리법을 고려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먼저, 데치거나 볶는 방법을 사용하여 끓이는 것보다 영양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조리 시간을 단축하고 적은 양의 물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열에 약한 영양소는 조리 마지막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소 보충을 위해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고, 생 채소를 먹거나 비타민 C 보충제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식재료나 조리 방법에 따라 영양소 손실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며, 결론적으로는 올바른 조리법과 식습관을 통해 영양을 최대한 보존하고 건강한 식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