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무난한황새43
무난한황새4323.09.08
밤에 음식을 먹으면 왜 몸에 안좋은가요?
안녕하세요
같은 음식이라도낮에 먹는거 보다 밤에 늦게 먹으면 건강에 안좋고 살이 찐다고 하던데요.
왜 밤에 먹으면 같은 음식이라도 건강에 안좋은가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밤에 식사를 하게 되면 에너지가 활동 하는 것으로 소비를해야 되는데 밤에는 활동 하지 않고
잠을 자기 때문에 그대로 에너지가 몸 속에
축적되기 때문에 지방으로 남습니다
• 안녕하세요. 천아연 영양사입니다.
밤에는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그런데 음식을 섭취하게 된다면 수면시간동안 휴식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여
다음날 되면 피로감이 생깁니다.
또 역류성 식도염이나 수면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활동량이 없으니 당연 칼로리 소모도 어렵지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낮보다는 밤에 활동량이 적으며 수면시간과 가깝기때뭉입니다. 완전히 소화를 시키거나 소모하시면 큰 차이는 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같은 음식이라도 밤에 늦게 먹으면 건강에 안좋은 이유는,
위산 역류
밤에는 수면을 취하기 위해 위장의 운동이 줄어들며, 음식물이 소화되지 않고 위장에 머무르면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속쓰림,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숙면 방해
밤에 음식을 먹으면 음식물을 소화하기 위해 위장이 혈액을 많이 필요로 합니다. 이로 인해 뇌와 근육 등 다른 부위의 영양 공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물을 먹으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했다가 떨어지면서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비만
밤에 음식을 먹으면 신진대사가 느려져 체내 지방이 더 많이 축적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밤에 먹는 음식은 탄수화물이나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이 많기 때문에 체중 증가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을 위해 밤에 늦게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밤에 배가 고프다면 가벼운 과일이나 야채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