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비둘기
잠을 늦게자면 배고픔이 심한이유는 왜인가요?
요즘 회사일이 늦게 끊나서 집에오면 새벽인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전원래 야식을 즐기는사람이 아닌데 최근 늦게퇴근하고 늦게자는 날들이 지속되니 야식을 먹고싶다는 욕구가 증가를 합니다.
왜이런건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마지막 식사로부터 4시간정도 지나게되면 위에서 음식물 소화가 완료되기때문에 배고픔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잠을 늦게 자는 경우 배고픔이 느껴지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자는 시간이 늦어지면서 식사 타이밍이 뒤로 미뤄지게 되어, 식사 후 배고픔이 자연스럽게 발생할 수 있으며 우리 몸은 일정한 식사 시간을 기준으로 식욕 호르몬과 에너지 대사를 조절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2. 장시간 일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어 식욕을 자극할 수 있으며 또한, 지루함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식사를 통해 편안함을 찾고자 하는 욕구가 강화될 수 있습니다.
3. 최근에 일이 늦게 끝나고 집에 돌아오는 일이 많아진 결과로 생활 패턴이 변화하면서 식습관도 변화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정상적인 식사 타이밍을 유지하기 어렵게 되고, 결과적으로 야식을 원하는 욕구가 생길 수 있습니다.
4. 잠을 늦게 자게 되면 숙면이 부족할 가능성이 크며 숙면이 부족하면 식욕 조절을 담당하는 호르몬인 렙틴과 그렐린의 균형이 어긋날 수 있어 배고픔을 더 많이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들로 인해 잠을 늦게 자게 되면 배고픔을 느끼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접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가능하면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고 일정한 시간에 자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일과 후에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식사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필요하다면 건강한 간식을 선택하여 야식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일이나 견과류 등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