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탁월한염소181
탁월한염소18123.12.12
도라지의 효능에 대하여 궁금합니다.
도라지의 효능에 대하여 궁금합니다
도라지 반찬으로도 자주 먹지만
그외에도 여러가지 방식으로 가공해서 판매하던데요
어떤 효능이 탁월한지 궁금합니다
답변의 개수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도라지에는 비타민c등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사포닌성분이 기침가래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도라지는 가래나 기침 인후염 편도선 같은 기관지 질환에 좋으며
전체적으로는 소염이나 진통등에도 도움을 줍니다.
• 안녕하세요.
도라지는 예로부터 한약재로 사용되어 왔으며,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도라지의 주요 효능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호흡기 건강
도라지는 진해거담 작용을 하여 기침, 가래,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기관지를 튼튼하게 하고, 폐를 보호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혈관 건강
도라지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뇌졸중, 심장병, 동맥경화 등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강화
도라지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소화기 건강
도라지는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장내 유익균을 증식하여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피로 해소
도라지는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만, 도라지는 다량 섭취 시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임산부나 수유부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라지의 효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도라지를 껍질째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라지 껍질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도라지의 효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도라지는 사포닌이 많아 기관지에 좋으며 칼슘이 많아 뼈건강에 좋으며 사포닌ㆍ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성분으로 노화방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