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뽀로로
뽀로로23.03.26
도라지의 효능은 어떻게 되나요?
도라지를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가 가능하던데 도라지의 효능이나 영양성분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어떤 경우에 먹으면 좋은지, 궁합이 잘 맞는 식재료는 무엇인지도 궁금하네요.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성일 영양사입니다.
도라지의 주요 성분은 사포닌이고 편도염이나 설사등에 걸렸을때 사용하면 좋고 효능은 호흡기질환, 피부미용, 콜레스테롤 저하, 골다공증예방, 치매예방등에 좋습니다. 도라지와 궁합이 잘 맞는 식재료는 꿀과 배 입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도라지 뿌리의 성분 중 90% 이상이 탄수화물이며, 그 외에도 단백질과 지질, 엽산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섬유질이 많아 포만감을 지속시켜 주며 동시에 체지방을 감소시켜 다이어트를 도와줍니다. 이외에도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며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현대인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도라지 뿌리에는 사포닌, 베툴린, 아눌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
도라지와 배는 아주 궁합이 좋은 식품으로 기관지와 목감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 안녕하세요.
도라지는 영양가가 높은 뿌리채소이며, 전통적으로 다양한 건강 이점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 강화: 도라지는 비타민 C와 카로티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감염 예방: 도라지는 항균성과 항염성 물질이 풍부하여, 감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소화 건강: 도라지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소화 건강을 개선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간 건강: 도라지는 간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강황산과 같은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체중 감량: 도라지는 저열량 식품이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항암 작용: 도라지는 항산화 물질과 항암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암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여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