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신중한잠자리251
신중한잠자리25123.04.02
중성지방이 높은데 낮추려면 어떤 음식이 좋을까요?
고기를 좋아해서 그런지 몰라도 그리 뚱뚱한편도 아니고 운동도 거의 매일같이 하고 있는데도 중성지방이 높게 나옵니다. 아무래도 음식과 관련이 있는 것 같은데 중성지방 낮추려면 어떤 음식들이 도움이 되나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중성지방은 총 지방의 95%를 차지하는데요. 음식중에 열량, 당질 섭취가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중성지방의 합성도 증가됩니다.
중성지방이 적당하다면 문제가 될 게 없지만 중성지방이 정상 수치 이상으로 증가하면 체내에 축적되기 때문에 조절이 필요하답니다.
중성지방 수치?
150mg/dL 미만 : 정상
150~199mg/dL : 경계
200mg/dL 이상 : 높음
공복상태 기준
중성지방 낮추는 법
1. 탄수화물과 과음 피하기
알코올은 체내 중성지방 합성을 증가시키고 분해효소를 억제한다는 사실!
특히, 알코올은 탄수화물을 중성지방으로
변환시키는 능력을 발휘해요.
중성지방을 낮추고 싶다면 정제된 탄수화물은 안주에서 잠시 내려놓고 정제가 덜 된 탄수화물인 현미, 통밀 등을 위주로
식사를 해보는 건 어떨까요?
2. 트랜스지방을 피하고 오메가3를 가까이 하기 지방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식품 지질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성지방이 자연스럽게 체내에 쌓이게 되는데요
특히, 튀긴 음식은 입을 즐겁게 해주지만
튀김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트랜스지방은
역시 중성지방 수치를 증가시킨답니다.
반대로 오메가3는 중성지방을 줄이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입니다.
혈행건강과 성장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체내 필수 지방산인만큼 중성지방 낮추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아요.
중성지방 낮추는 음식 섭취를 통해
식이요법으로 조절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1. 연어, 고등어
연어와 고등어는 불포화 지방이 풍부한
대표적인 생선이죠.
생선을 먹게 되면 포화 지방산이 있는 고기를 비교적 덜 먹게 되고 불포화 지방에는 오메가3 역시 포함되어 있어 중성지방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2. 올리브유와 아보카도
올리브유와 아보카도에도 역시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특히 아보카도는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칼륨도 풍부하고 포만감이 높아 적당량 섭취하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아보카도의 경우 기본적으로 칼로리가
높은 과일 중 하나이기 때문에 꼭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3. 녹차
녹차에는 중성지방은 물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카테킨과 항산화 성분이 가득해요.
설탕이 다량 들어있는 음료나 고지방 음료를 녹차로 대신하면 중성지방 낮추는 법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다만 방심은 금물! 카페인이 들어있는 만큼 적당히 마시는 것이 좋아요.
4. 보리와 귀리
보리와 귀리에는 탄수화물이 낮은 대신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내장에서 흡수되는
지방의 양을 줄여주는 역할을 해요.
이 외에도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은 딸기, 사과, 콩류 등이 있으니 출출할 때 건강한 간식으로 활용하기를 적극 추천합니다.
• 안녕하세요.
중성 지방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생선류: 연어, 참치, 마카렐 등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 호두, 아몬드, 캐슈넛 등의 견과류는 단식 시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과일: 사과, 바나나, 파인애플 등의 과일에는 식이 섬유와 펙틴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채소: 당근, 브로콜리, 시금치 등의 채소에 함유된 식이 섬유와 카로티노이드는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지방: 현미, 귀리, 아보카도, 올리브 오일 등의 건강한 지방을 함유한 음식은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녹차: 녹차에는 카테킨과 폴리페놀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안녕하세요. 이성일 영양사입니다.
중성지방을 낮추려면 등푸른생선, 양파, 해초와버섯, 녹차, 콩등이 좋고 유산소운동, 금연, 금주등이 도움이 됩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중성지방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은 올리브 오일 .베리류.양배추 .귤 .흑마늘 .생선.레드와인.양파 등이 있습니다 .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기본적으로 중성지방을 줄이기 위해서는 술을 줄이는것이 첫번째이고
올리브오일이나, 각종 베리류, 흑마늘, 식이섬유, 사과, 호두 같은것을
섭취를 하는것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