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진기한딱따구리139
진기한딱따구리13924.01.14
청국장은 어떤 영양소가 좋은 건가요?
tv에서 보니까 청국장을 자주 먹으면 면역력도 좋아지고 건강에 좋다고 하는데 한 가지 궁금한게 청국장은 어떤 영양소가 많아서 건강에 좋은 건가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발효 과정에서 생성되는 청국장은 일부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두를 주 성분으로 하는 청국장은 풍부한 단백질을 제공합니다. 단백질은 세포 구조의 주요 구성 요소이며, 우리 몸의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청국장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칼슘. 철분. 나이아신. 비타민B2. 비타민 B1 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박연실 영양사입니다.
청국장의 발효과정에서 생성되는 단백질 분해 효소는 혈전을 녹이는 작용을 하여 뇌졸중, 동맥경화증 등의 예방효과가 있으며 청국장의 분해산물인 펩타이드는 혈압강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청국장의 원료인 대두에는 항산화효과 및 항암효과가 있는 이소플라본, 페놀 화합물, 피틴산, 사포닌 등의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콩의 주요 생리활성 물질인 이소플라본은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의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청국장에는 여러 좋은 영양성분이 있지만 청국장에 있는 다당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몸에
면역력을 높여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청국장은 발효된 콩을 기반으로 제조된 발효식품으로,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주요 영양소로는 단백질, 비타민 (B1, B2, B6, C, E), 미네랄 (칼슘, 철, 아연, 마그네슘, 칼륨), 그리고 생리활성물질 (이소플라본, 사포닌, 폴리페놀) 등이 있습니다.
청국장의 섭취는 면역력 증진, 항산화 작용, 혈액순환 개선, 피로 해소, 뼈 건강 개선,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다 섭취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하루 100g 정도를 적절한 양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