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반짝빛나는닥스훈트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어떤식으로 다이어트 해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려 하는데 찾아보니까 호르몬 때문에 잘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ㅠㅠ 보조제 같은 걸 복용해야 하나요? 다낭성에 좋은 음식이나 피해야 할 음식, 좋은 운동 같은게 있나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임원종 영양사
임원종 영양사
하이닥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인슐린 저항성과 호르몬 불균형이 체중 감량을 방해하는 요인입니다. 적게 드시기보다 호르몬 대사를 정상화 시키는 방향으로 접근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피해야 할 음식으로 혈당을 급격히 높이는 정제 탄수화물(설탕, 흰 밀가루, 액상과당)은 인슐린 수치를 높여서 안드로겐(남성 호르몬) 생성을 촉진하니 엄격히 제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권장 음식으로는 혈당지수가 낮은 복합 탄수화물, 건강한 지방(올리브유, 아보카도), 섬유질(채소류), 양질의 단백질(생선, 고기, 계란) 위주로 섭취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인슐린 민감도를 높여서 지방 연소를 도와줍니다.
운동은 근육량 증량을 목적으로 두셔야 합니다. 걷기, 싸이클, 조깅같은 유산소 운동도 좋지만, 근력 운동을 반드시 병행해주세요(주 2~3회, 전신 맨몸 컨디셔닝 운동도 괜찮습니다.) 근육은 인체에서 포도당을 많이 소모하는 기관입니다. 근육량이 늘어나면 인슐린 저항성이 개선되니 다이어트 효율이 올라가게 됩니다.
보조제, 약물에서는 이노시톨이 호르몬 균형과 난소 기능 개선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증상에 따라서 메트포르민같은 전문 의약품 처방이 필요할 수 있으니 보조제 선택 전 산부인과 전문의와 진단을 꼭 권장드립니다.
다낭성 나소 증후군은 일반적인 경우보다 속도가 더딜 수 있으나, 호르몬 환경이 개선되면 분명 변화가 나타날 것입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채택된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