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조사를 해본 결과 조선시대의 사림은 성리학을 바탕으로 한 학문적 모임으로, 왕권과 신권의 균형을 유지하고 정치 개혁을 추진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동인과 서인은 1575년(선조 8)의 기묘사화로 인해 분당되었습니다. 기묘사화는 선조의 후계자 문제를 놓고 동인과 서인이 대립한 사건으로, 동인이 실각하고 서인이 집권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동인은 북인과 남인으로 다시 분당되었습니다. 북인은 조식과 서경덕의 제자들로, 남인은 이황의 제자들로 구성되었습니다. 북인은 서인과 대립하여 1623년(광해군 15)의 인조반정으로 실각하고, 남인은 서인과 연합하여 인조반정에 참여했습니다.
예송논쟁은 1661년(현종 2)에 발생한 왕의 빈전에 대한 의례를 놓고 서인과 남인이 대립한 사건입니다. 예송논쟁에서 서인이 패배하면서 남인이 집권하게 되었고, 이후 남인은 노론과 소론으로 분당되었습니다.
남인이 뿌리인 동인이 아닌 남인만 남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북인이 실각하고 인조반정에 참여한 남인이 승리하면서 남인이 주류 세력이 되었습니다.
남인은 서인보다 개혁적 성향이 강하여, 민중의 지지를 받았습니다.
남인은 조선 후기의 실학을 주도하여, 조선 사회의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남인은 조선 후기의 붕당정치에서 주류 세력으로 자리 잡았고, 조선 사회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추천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