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의 반사와 굴절은 빛이 다른 매질(재질)로 옮겨갈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둘 다 빛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빛의 반사와 굴절은 서로 다른 현상입니다.
빛의 반사 (Reflection): 빛이 거울 또는 표면과 같은 매끄러운 인터페이스를 만날 때, 빛은 동일한 각도로 반사됩니다. 즉, 빛의 진행 방향과 반사되는 방향이 같은 각도를 이룹니다. 이러한 현상을 '법칙적 반사'라고도 합니다. 거울과 같은 매끄러운 표면에서 반사된 빛은 거울에 비춰진 모습과 동일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우리가 거울을 통해 물체를 볼 수 있습니다.
빛의 반사는 표면의 속성과 빛의 입사 각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입사각이 수직에 가까울수록 반사되는 빛은 거울과 거의 평행하게 퍼져 나갈 것이며, 입사각이 수평에 가까울수록 거울에 수직으로 반사될 것입니다.
빛의 굴절 (Refraction): 빛이 한 매질에서 다른 매질로 옮겨갈 때, 빛은 굴절(refraction)됩니다. 이때 빛의 진행 방향이 바뀌고 속도가 변하는데, 이로 인해 빛의 굴절 각도가 바뀝니다. 굴절률이 다른 두 매질 경계면을 통과할 때, 빛의 굴절이 발생합니다. 물방울과 같은 매질을 만날 때 빛은 매질 안으로 들어가거나 매질에서 나와서 굴절됩니다.
빛의 굴절은 스눕의 법칙에 따라 발생합니다. 스눕의 법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빛이 두 매질 사이의 경계면을 통과할 때, 두 매질의 굴절률과 입사각, 굴절각 간의 관계는 일정한 상수로 유지됩니다."
따라서 빛이 거울과 같은 매끄러운 표면을 만날 때는 반사되고, 물방울과 같은 매질을 만날 때는 굴절됩니다. 거울을 통해 빛을 볼 때, 거울의 형태와 빛의 입사 각도에 따라 반사된 빛이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굴절과는 관련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