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고혹한 쇠똥구리
고혹한 쇠똥구리23.05.13
땅콩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고 싶어요.
심심할때 조금씩 까먹으면 매우 맛있는 땅콩 있잖아요. 이런 땅콩도 너무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있다고 하던데 그래서 궁금한데 땅콩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고 싶어요.
답변의 개수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땅콩의 효능
풍부한 영양소: 땅콩은 단백질, 섬유질, 건강한 지방, 비타민, 미네랄의 좋은 공급원이며, 특히 비타민 E, 마그네슘, 인이 풍부하여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심장 질환 위험 감소: 땅콩에는 단일 불포화 지방과 다가 불포화 지방이 풍부하여 LDL(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당 조절 개선: 땅콩은 혈당 지수가 낮기 때문에 혈당 수치가 급격히 상승하지 않아 땅콩을 섭취하면 혈당 조절을 개선하고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중 감소 촉진: 연구에 따르면 땅콩은 칼로리가 높지만 적당히 섭취하면 실제로 체중 감소를 촉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땅콩의 단백질과 섬유질 함량이 높아 포만감과 만족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인지 기능 개선: 땅콩에는 뇌 기능에 필수적인 니아신이 풍부하여 인지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또한 땅콩에는 기억력 및 학습 능력 향상과 관련이 있는 화합물인 레스베라트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염증 감소: 땅콩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신체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 염증은 심장병, 암, 알츠하이머병 등 다양한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암 예방: 일부 연구에 따르면 땅콩을 섭취하면 대장암과 유방암을 포함한 특정 유형의 암에 걸릴 위험이 낮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장 건강 개선: 땅콩은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섬유질의 일종인 프리바이오틱스의 좋은 공급원으로 땅콩을 섭취하면 장 건강을 개선하고 소화기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 건강 개선: 땅콩에는 건강한 피부에 필수적인 비타민 E가 풍부하여 땅콩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피부 건강을 개선하고 피부 손상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면역 기능 향상: 땅콩은 면역 기능에 필수적인 아연의 좋은 공급원으로 땅콩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면역 기능을 강화하고 감염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땅콩 부작용
알레르기 반응: 땅콩은 가장 흔한 식품 알레르겐 중 하나이며, 알레르기 반응은 경증부터 중증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 가려움증, 부기, 호흡곤란, 아나필락시스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심각하고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반응입니다.
소화 문제: 땅콩 섭취 후 복부 팽만, 가스, 설사, 변비 등의 소화기 문제를 경험하는 사람도 있습니다.이는 땅콩에 함유된 단백질에 대한 과민증이나 민감성 때문일 수 있습니다.
아플라톡신 오염: 땅콩은 아플라톡신이라는 독소를 생성할 수 있는 아스페르길루스 플라부스라는 곰팡이에 의해 오염되기 쉽습니다.
아플라톡신은 강력한 발암 물질이며 다량 섭취할 경우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높은 칼로리 함량: 땅콩은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에 다량 섭취하면 체중 증가 및 기타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약물 복용 방해: 땅콩은 갑상선 호르몬 대체 요법과 같은 특정 약물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다음에서 통합 검색 참조 .
• 안녕하세요.
땅콩은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혈액 내 지질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고, 항산화 작용이 있어 신체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땅콩은 적정량만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00g당 568kcal 정도 되어 열량이 높은 편입니다. 또한, 적절한 방법으로 보관하지 않은 땅콩은 발암 물질인 아플라톡신을 발생시키는 균에 감염될 수도 있다고 하니, 적절하게 보관이 필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땅콩은 여러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우선 동맥경화나 심장병 예방 그리고 변비나 위장건강에
도움을 주고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지방이 있다 보니 많이 드시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 합니다.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블로그로 전달 드립니다.
땅콩 효능, 단백질, 영양성분, 원산지별 특징..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효능
심혈관 질환 예방: 땅콩은 지방산과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지만, 단일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E 등을 함유하여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 땅콩은 항산화 작용이 강해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혈당 조절: 땅콩은 당분을 천천히 분해하는 섬유질이 많아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만 예방: 땅콩은 단백질과 섬유질이 많아 포만감을 높이고,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부작용:
알러지: 땅콩 알러지는 음식물 알러지 중 가장 흔한 것으로, 심각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지방: 땅콩에는 지방이 많아 과다 섭취는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민증후군: 땅콩을 과다 섭취하면 위장 장애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