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물속을나는물고기
탄수화물이 땡기는 것과 생리 주기가 관련이 있나요
생리전만되면 이상하게 탄수화물이 너무 땡겨요
다이어트중이고 탄수화물을 절제하는 것도 아닌데 과하게 땡겨서 의문이네요
보통 생리전엔 단게 땡기는게 정상 아닌가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생리 전 탄수화물 갈망 증가는 생리 주기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생리 전 황체기에는 여성 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높아지는데, 이는 식욕을 전반적으로 증가시키고, 특히 세로토닌 수치를 저하시킵니다. 탄수화물 섭취는 이 세로토닌의 원료인 트립토판의 뇌 진입을 촉진하여 세로토닌 분비를 활성화시키고, 결과적으로 기분 안정 및 우울감 개선에 도움을 주어 본능적으로 탄수화물을 찾게 만듭니다.
영양학적으로 단 음식(단순당)을 찾는 것과 탄수화물(당질)을 찾는 것은 같은 맥락이며, 밥, 빵, 면류 등의 탄수화물도 체내에서 포도당으로 분해되므로, 세로토닌 합성을 촉진하는 원리는 동일합니다. 따라서 생리 전에 과하게 탄수화물이 땡기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생리 현상이며, 이때는 정제된 탄수화물 대신 복합 탄수화물(통곡물, 채소 등)을 정정량 섭취하여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더 효과적입니다.
• 안녕하세요. 김신성 영양사입니다.
생리 전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단 음식이나 탄수화물이 당기게 되는데요.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서 인슐린 감수성이 떨어져 혈당이 쉽게 불안정해지고, 프로게스테론은 체온과 기초대사량을 높여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게 만들어요. 또한 세로토닌 분비이 감소하면서 몸은 기분을 안정시키기 위해 빠르게 에너지를 공급하는 당이나 탄수화물을 자연스럽게 찾게 됩니다.
따라서 생리 직전에는 평소보다 과하게 탄수화물이 당기는 것은 정상적인 생리적 반응이예요. 개개인마다 단 음식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밥·빵·면 같은 탄수화물로 더 강하게 나타나기도 하므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월경 시작 이전에는 우리 몸에 에너지와 열량이
평소보다 더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단것, 탄수화물 위주의 음식이 일시적으로 땡길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질 좋은 지방질이나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박예슬 영양사입니다.
월경전에 당이 땡기는 대표적인 원인은
1.호르몬 변화
2.헤로토닌 감소
3.에너지 요구량 증가
4.스트레스 및 코르타솔 변화
등의 대표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월경 주기 후반부에는 에스트로겐이 떨어지고 프로게스테론이 상승하는데, 이 변화가 혈당 조절 능력을 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혈당이 들쑥달쑥 해지면 뇌가 빠른 에너지를 요구하여 단 음식을 유발합니다.
월경 전 당이 땡기는 것은 자연적인 현상이고,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음식을 같이 먹으면 도움이 될 수있습니다. (과일, 견과류, 고구마 등)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생리 주기, 탄수화물 갈망이 밀접히 연관이 됩니다. 단 음식만 당긴다고 하지만, 탄수화물 전체에 욕구가 올라가는 것이 생리 전에 증상이 되겠습니다. 생리 직전엔 프로게스테론이 떨어지며 에스트로겐도 변동하니 세로토닌(기분 안정에 관여해주는 신경전달물질입니다)이 감소하게 됩니다. 세로토닌이 낮아지게 되면 몸은 이를 빠르게 끌어올려줄 음식을 찾는데, 가장 빠른게 "정제탄수화물"입니다. 탄수화물을 드시게되면 인슈린이 증가하며 트립토판이 뇌로 더 많이 들어가서 세로토닌이 상승해서 그렇습니다.
그리고 생리 전에는 에너지 필요량은 평소보다는 약 300kcal이상 증가해서 기초적으로 식욕 자체가 높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중이 아니더라도 과하게 땡기는 느낌이 나타나게 됩니다. 단 음식의 갈망도 같은 결이며, 개인에 따라서 "빵, 면, 밥"같이 복합탄수화물로 나타나기도 해요.
이런 시기엔 식욕을 억누르시기보다, 탄수화물을 너무 제한하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로 고구마, 단호박, 사워도우 빵으로 혈당을 적당히 올리는 복합탄수화물을 소량 배치하시고, 가끔 초콜릿 카카오함량이 높은(80이상) 것으로 구성하면 갈망이 좀 더 안정적으로 조절이 됩니다. 생리 주기라는 배경을 잘 이해하시고 리듬에 맞춰서 관리를 하시면 좀 더 안정적이겠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응원합니다.
답변에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