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목감기에 좋은 음식은 어떤게 있나요?
요즘 환절기라 그런지 감기 때문에 기침을 많이 하는데요. 낮보다는 잘때 기침이 심해지고요. 목감기에 좋은 음식이 뭐가 있는지 좀 알려주세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박예슬 영양사입니다.
목감기에는 목을 촉촉하게 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으로 꿀, 생강차, 배, 도라지 등이 좋습니다.
꿀은 목을 부드럽게 해 기침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생강은 염증 완화와 체온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 따뜻한 물, 유자차, 레몬차처럼 따뜻한 음료도 목 자극을 줄이는 데 좋습니다.
반대로 너무 차갑거나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은 기침을 더 자극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감기와 기침 완화에는 항염 효과가 탁월한 진저롤 성분의 생강과 점막 보호에 좋은 꿀이 효과적입니다. 특히 꿀은 목에 보습막을 형성해 야간 기침을 줄여주며, 배에 든 루테올린 성분은 기관지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뜻한 차 형태로 섭취하면 수분 공급과 함께 혈액 순환이 촉진되어 인후통 완화에 영양학적 이점이 큽니다.
환절기 무너진 면역 체계를 세우기 위해 비타민C가 풍부한 모과나 유자, 그리고 아연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는 신체 저항력을 높여 감기 바이러스와의 싸움을 돕고, 따뜻한 성질의 식재료는 체온을 유지하여 면역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다만 기침이 심할 때는 점막을 자극하는 너무 맵거나 뜨거운 음식 대신, 부드럽고 수분이 많은 식단을 유지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먼저 추천드리는 것은 배와 꿀 조합입니다. 배에 함유된 루테올린 성분이 기관지 염증을 완화하고 가래를 삭이는데 효과가 있어서 예로 감기약으로 불려오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꿀을 곁들여주시면 시너지가 발생합니다. 꿀은 목 점막에 얇은 보호막을 형성하고 외부 자극으로부터 목을 보하고, 강한 항균 작용으로 기침 억제에 좋답니다. 자기 전 꿀 한 스푼 섭취하시는 것도 야간 기침 완화에 좋다고 합니다.
도라지와 생강은 기관지 건강에 꼭 필요한데요,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이 기관지 점액 분비를 촉진해서 목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통증을 줄여줍니다. 생강의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강한 항염 작용을 해서 목의 붓기를 가라앉히고 몸의 찬 기운을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수분이 많은 무도 비타민C가 많고 해독 작용이 뛰어나서 기침, 가래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랍니다.
밤에 기침이 심해지는 이유가 누워있을 때 콧물이 목뒤로 넘어가는 후비루 증상이나 건조한 실내 공기 때문인 경우도 많답니다. 위 음식들을 따뜻한 차 형태로 자주 섭취해주셔서 수분을 보충하고, 실내 습도를 50~60% 정도로 유지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점막을 건조하게 만드는 카페인 음료나 자극적인 맵고 짠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에 방법을 활용하셔서, 목감기 개선에 도움이 되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