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붉은연어
요즘 30대에도 통풍이 나온다고 하는데 왜 그런가요?
안녕하세요. 요즘 30대에도 통풍이 걸린다고 합니다. 어떤 특징들이 있으며 어떻게 해야 걸리는지 궁금합니다. 체질도 어떤식이면 잘걸리는지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통풍은 요산이라는 물질이 체내에 과도하게 축적되어 발생하는 질환이에요.
내인성 요인
유전적 요인: 통풍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병 확률이 높아요. 즉, 부모나 형제 중 통풍 환자가 있다면 나도 통풍에 걸릴 가능성이 크다는 뜻이죠.
대사 이상: 체내 요산 생산이 과도하거나, 배출이 원활하지 않으면 통풍이 발생할 수 있어요. 특히 신장이 요산을 충분히 배출하지 못하는 경우, 요산이 축적되기 쉬워요.
호르몬 요인: 남성에게서 주로 발병하는 통풍은 남성 호르몬이 요산 배출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에요.
외인성 요인
식습관: 퓨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과다 섭취하면 통풍이 발생할 수 있어요. 퓨린은 주로 붉은 고기, 내장육, 해산물 등에 많이 들어 있어요. 또한, 알코올, 특히 맥주도 퓨린 함량이 높아요.
비만: 체중이 많이 나가면 요산 수치도 높아져요. 비만은 요산 배출을 어렵게 하고, 체내 요산 농도를 높여 통풍 발병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질병: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 통풍 발병 위험이 높아져요. 특히 신장 질환이 있으면 요산 배출이 어려워져요.
약물: 일부 이뇨제나 면역 억제제 같은 약물도 요산 수치를 높일 수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요즘 30대에서도 통풍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간단히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식습관: 퓨린이 많은 음식(붉은 고기, 해산물)과 음료(알코올, 고과당 음료) 섭취가 많을 때 요산 수치가 높아져 통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비만: 과체중이나 비만이 있는 경우 통풍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3. 유전적 요인: 가족에 통풍 환자가 있는 경우 유전적으로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4. 신장 기능: 신장이 요산을 잘 배출하지 못하면 통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약물: 이뇨제 등 일부 약물은 요산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예방 및 관리
• 식습관 조절: 퓨린이 많은 음식과 음료를 줄이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 체중 관리: 적정 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하세요.
• 정기 검진: 혈중 요산 수치를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 조치를 취하세요.
이러한 방법으로 통풍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