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컵누들 다이어트에 도움되는거 맞나요?
컵누들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먹고 있는데요. 이거 도움되는거 맞나요? 먹을때 국물까지 다 먹으면 도움이 안되겠죠? 국물 다 마셔도 되는건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컵누들은 일반 라면의 유탕면 대신 녹말이나 쌀로 만든 저칼로리 면을 사용하여 한 그릇당 120~170kcal 내외로 열량이 매우 낮아 식단 관리 중 면 요리에 대한 욕구를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되지만, 국물에는 적지 않은 양의 나트륨이 포함되어 있어 이를 모두 마실 경우 체내 수분 정체로 인한 부종을 유발하고 다이어트의 핵심인 대사 순환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다이어트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국물은 최소한으로 섭취하고 부족한 단백질과 식이섬유를 보충하기 위해 달걀이나 닭가슴살, 채소를 곁들여 드시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저칼로리의 장점: 일반 라면 대비 칼로리가 약 1/3 수준이라 열량 제한 측면에서 확실히 유리합니다.
국물 섭취 주의: 국물을 다 마시면 일일 권장량의 상당 부분인 나트륨을 섭취하게 되어 체중 감량의 적이 될 수 있으니 2~3 모금 내외로 절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 불균형 해소: 면 위주의 식사는 단백질이 부족하므로 삶은 달걀, 두부, 닭가슴살 등을 추가하면 포만감이 오래 유지됩니다.
혈당 관리: 면의 주성분이 당질이므로 국물을 남기는 습관은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컵누들은 일반적인 유탕면에 비해 열량이 120~150kcal 수준으로 상당히 낮아서 다이어트시 면 요리에 대한 욕구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인 선택지가 되겠습니다. 밀가루 대신 녹두, 감자 전분을 활용한 당면을 활용하기 때문에 탄수화물 함량이 적고 지방 함량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컵누들이 체지방을 분해해주는 식품은 아니며, 전체적인 하루 섭취 칼로리를 낮춰주는 저칼로리 대체 식품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랍니다. 국물 섭취와 관련해서는 되도록 자제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국물에 포함된 높은 함량의 나트륨은 체내 수분 배출을 방해해서 부종을 유발하고, 체중계 수치의 정체, 혈압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그리고 과도한 나트륨은 인슐린 분비를 자극해서 지방 축적을 돕거나 식욕을 돋구는 부작용도 있답니다. 다이어트 효과를 끌어올리려면 면 위주로 섭취하시고 국물은 한 두모금으로 최소화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컵누들만으로는 한 끼니에 필요한 단백질, 섬유질이 부족하니 삶은 계란, 닭가슴살, 두부나 채소를 곁들여서 영양 균형을 맞춰주셔야 근육 손실을 막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는 건강한 체중 감량이 가능하겠습니다.
컵누들은 국물 섭취량만 줄여주시고, 단백질 식품만 잘 더해주시면 우수한 다이어트 식품이 될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