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아프로아프로
추운 날에 따뜻한 음식이나 음료수를 마시는 것이 몸의 체온을 보호하는 것에 실제로 도움이 될까요?
이번 주 내내 추운 날씨가 이어지는 가운데
혹시 이런 추운 날씨에 식사를 할 때에 혹은 평소에
뜨거운 국 요리와 커피 등 뜨거운 음료를 마시면
체온을 보호하는 것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예슬 영양사입니다.
추운 날에 따뜻한 음식이나 음료를 마시는 것은 실제로 체온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효과는 일시적이고 보조적인 수준입니다.
뜨거운 국이나 음료를 섭취하면 입과 위장을 통해 체내로 열이 전달되어 몸이 금방 따뜻해지는 느낌을 주고,
혈관이 일시적으로 확장되면서 추위로 인한 긴장을 완화해 줍니다.
또한 따뜻한 음식은 에너지 섭취와 소화 과정에서 열 발생을 늘려 체온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체온을 장시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옷차림, 실내 온도, 활동량이며, 따뜻한 음료만으로 체온이 계속 유지되지는 않습니다. 특히 커피나 알코올은 말초 혈관 확장으로 오히려 체열 손실을 늘릴 수 있어 과하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 추운 날씨에 따뜻한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체온이 상승하고 혈액 순환이 촉진되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따뜻한 액체는 체내 심부 온도를 직접적으로 올려주어 추위로 수축한 근육을 이완하고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소비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커피의 카페인이나 차의 탄닌 성분은 이뇨 작용을 촉진하여 오히려 수분과 체온을 뺏을 수 있으므로 맹물이나 곡물차를 마시는 것이 영양학적으로 유리합니다. 또한 뜨거운 국물 요리는 염분 섭취가 높아질 수 있으니 건더기 위주로 드시되, 단백질과 지방이 포함된 식단을 곁들여야 열 발생 효과가 더 오래 지속됩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추운 날씨에 뜨거운 음식, 음료는 일시적으로 온열감을 주나 성분에 있어서 실질적인 체온 유지 효과엔 차이가 있답니다.
따뜻한 국물 요리는 소화 과정에 발생하는 대사 열, 영양 공급을 통해 체온 유지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생강, 계피, 마늘같이 혈액순환을 돕는 식재료를 사용하신다면 열 생성 효과가 좀 더 오래 지속이 됩니다.
뜨거운 커피는 예상과 달리 체온 보호에 불리합니다. 카페인은 혈관을 확장해서 체내 열 방출을 촉진시키고, 이뇨 작용으로 수분을 손실시켜 장기적으로 체온을 떨어뜨리게 된답니다.
너무 뜨거운 음료가 땀을 유발해서 증발시에 체온을 뺏을 수 있으니, 체온보다 약간 높은 정도(35~45도)가 적당합니다. 된장, 김치같이 발효 식품은 장내 세균 활성화를 통해서 대사를 원할히 해서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데 좋답니다.
뜨거운 온도보다는 대사를 활성화하는 성분이 포함이 된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시는 것이 체온 보호에 중요하겠습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