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환자 식단
늘격렬한딸기
음식을 섭취하고 바로 누우면 왜 안좋나요?
어떤분은 누워야 더 소화가 잘된다고 하는분들도 있더라구요? 누워서 소화작용을 원할하게 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알고 있는데 어떠한 이유때문인가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음식을 섭취한 후 바로 누우면 소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위장 역류 및 소화 불량
• 위장 역류: 눕는 자세는 위와 식도 사이의 괄약근을 이완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위산이 식도로 역류할 수 있으며 이는 위장 역류 질환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소화 불량: 누운 자세는 위의 소화 효소가 음식에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으며 음식이 위에서 소화되는 과정이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2. 위압 증가
• 위압 문제: 누울 때 위와 장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할 수 있으며, 이는 위장관의 움직임을 방해하고 소화 과정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3. 혈액 순환
• 혈액 순환: 식사 후에는 소화 기관으로의 혈류가 증가하며 눕게 되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며, 소화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소화 효율
• 소화 효율: 대부분의 경우, 식사 후에는 약간 앉아 있거나 걷는 것이 소화에 도움이 되며 이렇게 하면 위장관의 움직임이 촉진되어 소화가 더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예외적인 상황
• 일부 사람들은 누운 상태에서 더 편안함을 느끼며 소화가 잘 된다고 느낄 수 있으며 이는 개인차가 있으며,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결론적으로, 일반적으로 식사 후에는 30분에서 1시간 정도 앉아 있거나 가벼운 활동을 하는 것이 소화에 도움이 되며 만약 눕는 것이 편하다면, 상체를 약간 높여서 눕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