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좋은지식을추구하는침팬치
좋은지식을추구하는침팬치24.03.03
야채는열을 가하면 영양소가 파괴될까요?
제가 평소 요리를 할 때마다 한 가지 걱정인게 야채는 영양소 그대로 먹고 싶은데 혹시 조리를 하거나 열을 가하면 영양소가 파괴될까요?
답변의 개수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야채에 포함되어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B군과 비타민C 는 열에 매우 민감하므로 장시간 또는 고온에서 가열하면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일반적으로 야채 열을 가면 모든 영양소가 파게 될 거라고 생각을 하지만 생각보다 그렇게 파게 되지는 않습니다 물론 열이 약한 성분은 파괴가 되기는 하겠지만 오히려 더 증가 하게 되는 성분도 있기 때문에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야채의 종류마다 다릅니다. 예를 들어 지용성 성분이 풍부한 토마토와 당근은 열을 가하면 흡수율이 더 높아집니다 . 따라서 야채 특성을 파악하는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야채를 조리하거나 열을 가하면서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지만, 모든 야채가 열에 약한 것은 아니며, 조리 방법에 따라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짧은 시간 조리, 적은 양의 물 사용, 뚜껑 덮기, 생으로 먹기 등의 방법으로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하는 야채 보관 방법으로는 서늘한 곳 보관, 밀폐 용기 사용,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활용하여 건강하게 야채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영양소 파괴에 대한 추가 정보로는 비타민 C, 엽산, B 비타민이 열에 약한 영양소임을 고려할 수 있으며, 이러한 영양소가 풍부한 야채를 다양하게 섭취하여 영양소 섭취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