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대범한애벌래285
생선은 우울증 예방에 좋은건지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대범한애벌래285입니다.
우울증 예방에 물고기가 좋다고하던데 진짜인가요?
불포화지방때문이라더라고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지방이 풍부한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뇌 건강에 중요한 영양소로 작용하며, 염증 감소와 세로토닌 생선 촉진을 통해 우울증 증산 완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연어, 고등어, 꽁치 등과 같은 생선 종류에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며, 일주일에 2~3회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등푸른생선에 함유되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은 두뇌건강과 심신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물고기가 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주로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 때문이며 여기에는 주로 EPA와 DHA가 포함됩니다. 이들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스스로 합성할 수 없는 필수 지방산으로, 식품을 통해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물고기는 특히 EPA와 DH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EPA와 DHA는 뇌에서 역할을 하여 정서적 안정감을 증진시키고, 신경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우울증 증상을 완화하거나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신경 염증이나 뇌의 염증 반응을 줄일 수 있으며 우울증과 같은 정서적 장애는 종종 염증 반응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오메가-3 지방산이 이러한 측면에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오메가-3 지방산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준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을 주어 우울증 예방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물고기와 오메가-3 지방산이 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진행 중이며 개인의 식습관과 생활 방식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종합적인 식이 계획과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