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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얀도화지113
하얀도화지11323.03.27

당나라 선명력을 도입한 신라왕은 누구인가요?

안녕하세요

당나라의 선명력을 도입한 신라의 왕은 누구인가요?

통일 신라시대때 도입 했다는 내용만 있지 누가 언제 했다는 설명이 없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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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의 개수8개의 답변이 있어요!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3.27

    안녕하세요. 임지애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

    우리나라에 <선명력>이 언제 도입되었는지 분명한 기록은 없지만 <증보문헌비고>, <상위고> 등에서는 고려 태조 때에 당의 선명력을 신라로부터 이어받아 사용하였다고 한 것으로 미루어, 나당 교류 관계상 당나라가 선명력을 반포하던 822년 신라 헌덕왕 무렵에 곧바로 수용하였을 가능성이 높다고합니다.

    고려는 918년 태조 건국 이래 1281년(충렬왕 7) 정월 수시력을 하사받기 전까지 계속 사용하였으며, 정인지가 편찬한 <고려사> , <역지>의 서문을 보면, 수시력에서 사용한 제곱근 계산법인 개방법이 전해지지 않아 일식과 월식의 이론을 서술한 교식 1절만은 여전히 <선명력>의 옛 방법을 그대로 사용하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로 보면 <선명력>의 일월식 교회술은 한반도에서 신라 말 이래로 무려 약 570년간 사용한 정도가 된다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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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김종호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

    우리나라에 『선명력』이 언제

    도입되었는지 분명한 기록은 없지만 『증보문헌비고』「상위고」 등에서는 고려 태조 때에 당의 선명력을

    신라로부터 이어받아 사용하였다고

    한 것으로 미루어, 나당 교류 관계상

    당나라가 선명력을 반포하던 822년(신라 헌덕왕 14) 무렵에는 곧바로

    수용하였을 가능성이 높다.

    -출처: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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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명력이 언제 도입되었는지에 대한 명확한 기록은 없지만

    「증보문헌비고」, 「상위고」 등에서 고려 태조 때에 당의 선명력을

    신라로부터 이어받아 사용하였다고 기록합니다.

    이때 시대적 정황상 당나라 선명력을 반포하던 822년은

    신라 헌덕왕(809~825년)의 말년 무렵입니다.

    「삼국사기」, 「신라본기」 권제10에서,

    헌덕왕 17년, 825년 5월에 왕자 김흔을

    당나라에 파견하여 조공하면서

    견당유학생을 교체한 기록을 참고한다면 개연성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병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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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신현영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신라시대에 어떤 왕이 선명력을 도입했는지에 대한 문건이 정확하지 않다고 합니다. 다만 '상위고' 나 '중보문헌비고'의 기록을 살펴보며 유추할수 있는데요. 그 기록을 살펴보면

    첫째. 신라시대중 9세기경에 처음 도입되었다는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둘째.그리고 당나라가 선명력을 처음 내보였을 당시는 신라 헌덕왕 시절입니다.

    셋째는 고려 건국918년 당시 신라에서 선명력을 이어 받았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를 유추해보면 신라 헌덕왕시절인 (809년~826년) 때에 당나라의 선명력이 알려졌고 이후 선명력이 신라에 도입이 된후 고려에 전해졌다면 선명력이 널리 쓰였을 시기일것입니다. 그리고 나라의 체계가 잡히고 왕권이 강했을즈음을 생각하면

    제 개인적인 의견은, 해당 시기 왕들을 추릴때 헌덕왕~경순왕까지 중 문성왕 시기일것으로 추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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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축복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

    우리나라에 『선명력』이 언제 도입되었는지 분명한 기록은 없지만 『증보문헌비고』「상위고」 등에서는 고려 태조 때에 당의 선명력을 신라로부터 이어받아 사용하였다고 한 것으로 미루어, 나당 교류 관계상 당나라가 선명력을 반포하던 822년(신라 헌덕왕 14) 무렵에는 곧바로 수용하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려는 918년 태조 건국 이래 1281년(충렬왕 7) 정월 『수시력』을 하사받기 전까지 계속 사용하였으며, 정인지(鄭麟趾)가 편찬한 『고려사(高麗史)』 「역지(曆志)」의 서문을 보면, 『수시력』에서 사용한 제곱근 계산법인 개방법(開方法)이 전해지지 않아 일식과 월식의 이론을 서술한 교식(交食) 1절만은 여전히 『선명력』의 옛 방법을 그대로 사용하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로 보면 『선명력』의 일월식 교회술은 한반도에서 신라 말 이래로 무려 약 570년간 사용한 정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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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김보안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우리나라에 선명력이 도입이 되었다는 정확한 기록은 없습니다만

    고려때 선명력을 신라로 부터 이어받아서 사용을 하였다고 하는것으로 보아

    대략신라 헌덕왕 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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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당나라 290년간 15종의 역법이 만들어졌으나 실제 행용된것은 9종에 이르며 그중 당나라 후기에 만들어진 선명력은 일행의 대연력 이후 가장 개량된 역법으로 특히 일월식 계산에 새로운 이론을 도입한 우수한 역법으로 평가되며 헌종이 즉위하던 해인 806년 관상력이라 제명한 신력을 헌상하여 15년간 행용케 한 바 있던 서앙은 기존 대연력의 계산법을 거의 습용하던 관상력이 관측에 부합하지 않는 한계를 보면서 역법 개선의 필요성을 느꼈고, 이에 구루법과 교회법 등을 좀 더 정밀하게 개선시킨 선명력을 재차 칙찬으로 찬진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 선명력이 언제 도입되었는지에 대한 명확한 기록은 없지만 증보문헌비고 상위고 등에서 고려 태조 때에 당의 선명력을 신라로부터 이어받아 사용하였다고 하였는데 시대적 정황상 당나라가 선명력을 반포하던 헌덕왕 말년 무렵에 이를 곧바로 수용하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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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정광채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당나라 선명력(唐朝禪僧戒)을 도입한 신라왕은 성균왕(在位 742년 ~ 765년)입니다.


    당나라 선명력은 중국의 당나라 시대에 만들어진 수도승들의 행복과 안정을 위한 규범으로, 수도승들이 선비적인 윤리와 도덕적인 지도를 받으면서 종교적인 교육과 검토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합니다.


    성균왕은 당나라 선명력을 도입하여 신라의 국가교육을 강화하고 국민의 도덕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당나라에서 수도승으로 유명한 이방사(利方舍)의 도움을 받아 당나라 선명력을 번역하여 교육에 활용하였습니다.


    성균왕은 또한 불교 문화의 발전을 증진시키기 위해 태종의 불교 사원인 화엄사와 법흥사 등을 건립하였으며, 불교 문헌의 번역과 각종 선물을 당나라에 보내어 중국과의 교류를 활성화시켰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신라의 문화와 교육, 종교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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