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훤칠한소192
음식물 조리방법중 영양성분 파괴없이 흡수에 도움되는 방법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음식물섭취시에 조리방법으로 영양섭취가 더좋은방법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찌거나 볶거나 튀기거나 데치기등 방법들이 많아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음식물의 영양 성분을 최대한 파괴하지 않고 흡수에 도움되는 조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찌기
• 특징: 음식의 영양소를 상대적으로 보존할 수 있으며, 기름을 사용하지 않아서 건강합니다.
• 효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잘 보존되고, 특히 채소의 식이섬유와 영양소가 유지됩니다.
2. 삶기 (데치기)
• 특징: 음식의 표면만 살짝 익히는 방법으로, 영양소 손실이 적습니다.
• 효과: 비타민 C와 같은 수용성 비타민이 일부 손실되지만, 대부분의 영양소가 유지되며 특히 채소를 데칠 때 물에 담그는 시간이 짧으면 영양 손실이 적습니다.
3. 구이
• 특징: 기름을 최소한으로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고 조리할 수 있습니다.
• 효과: 고온에서 조리하기 때문에 일부 비타민이 파괴될 수 있지만, 음식의 맛과 영양소가 잘 보존됩니다.
4. 볶기
• 특징: 적은 양의 기름을 사용하여 고온에서 빠르게 조리합니다.
• 효과: 영양소가 비교적 잘 유지되지만, 기름의 종류와 양에 따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조리 방법 팁:
• 적절한 조리 시간: 과도한 조리를 피하고, 음식의 식감과 맛을 유지하며 영양소를 최대한 보존할 수 있습니다.
• 최소한의 물 사용: 채소를 데칠 때, 물의 양을 최소화하고 조리 시간을 짧게 유지하여 영양 손실을 줄입니다.
• 조리 후 빠르게 섭취: 조리한 음식을 오래 보관하지 않고, 조리 후 빠르게 섭취하면 영양소가 더 잘 유지됩니다.
이 조리 방법들을 사용하여 영양소를 최대한 보존하면서 건강하게 음식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