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겹살은 다이어트할때 먹어도 괜찮을까요?
삼겹살인데 아무것도 안찍어먹거나 저당소스에 찍어먹으면
다이어트에 괜찮을까요?
탄수화물이 없어서 괜찮지않을까싶어서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삼겹살은 탄수화물이 거의 없는 고단백·고지방 식품이라 '저탄고지(Keto)' 식단 관점에서는 훌륭한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100g당 약 330~500kcal에 달하는 높은 열량과 포화지방 함량 때문에 과식할 경우 살이 찌기 쉽습니다.
따라서 당분이 없는 소스나 채소를 곁들이는 것은 혈당 스파이크를 막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양 조절만 엄격히 한다면 다이어트 중에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메뉴입니다.
• 당질 제한의 이점: 양념 없는 삼겹살은 탄수화물이 0에 가까워 인슐린 분비를 최소화하므로 체지방 연소에 유리합니다.
• 소스 선택의 중요성: 고추장이나 쌈장 대신 소금, 기름장, 또는 직접 만든 저당 소스를 활용하는 것은 매우 현명한 전략입니다.
• 식이섬유 필수: 고기만 먹기보다 상추, 깻잎 등 쌈 채소를 많이 곁들여야 포만감을 높이고 지방 흡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함정 주의: 삼겹살 자체보다 식후에 먹는 볶음밥, 냉면, 된장찌개와 밥 같은 정제 탄수화물이 다이어트의 진짜 적입니다.
• 칼로리 밀도: 탄수화물은 없지만 지방의 칼로리가 높으므로 무제한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231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삼겹살은 탄수화물 제한 식단, 당질 제한식, 카니보어, 키토제닉을 실천하는 분들에게 좋은 주식이 되겠습니다. 몸을 살찌게 하는 근본 원인이 지방 그 자체가 아닌 혈당을 높여서 인슐린을 과다 분비시키는 정제 탄수화물에 있기 때문이랍니다.
[삼겹살] 탄수화물이 거의 제로에 가까워서 인슐린 스파이크를 방지하고, 인체가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쓰는 키토시스 상태를 유지하는데 좋답니다. 질문 주신것 처럼 아무것도 찍지 않거나, 당류가 배제된 저당 소스, 천일염, 고추냉이와 함께하는 방식은 혈당, 인슐린 조절면에서 완벽에 가까운 선택이 되겠습니다.
[주의할 점] 한 가지 더 고려해주셔야 할 부분은 지방의 질, 염증 관리가 되겠습니다. 사료를 먹고 자란 돼지의 지방에는 오메가6 지방산 비중이 높을 수 있어서, 이를 중화하고 대사를 돕기 위해서 깻잎, 상추, 미나리같은 쌈채소를 평소보다는 2~3배 더 많이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식사 도중이나 직후에 밥, 냉면, 된장찌개의 감자같은 정제 탄수화물만 철저히 배제해주시면 삼겹살은 호르몬 균형을 맞추면서 가짜 허기를 잠재워주는 좋은 다이어트 파트너가 될 것입니다.
삼겹살을 충분한 식이섬유과 함께 즐거운 식사를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