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까칠한호저172
물을 하루동안 꾸준히 먹어서 너무 많이 먹게 된다면 신체에 악영향이 있나요?
물은 많이 먹으면 건강이 좋지만 과하게 먹으면 안좋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 번에 과도하게 먹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꾸준히 먹어서 많이 먹게 됐을 때 신체에 악영향이 있나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한 번에 과도한 양의 물을 마시는 것보다는 조금씩 꾸준히 마시는 것이 더 나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물 섭취는 신체에 여러 가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 너무 많은 물을 마시면 혈중의 나트륨 농도가 급격히 낮아질 수 있어, 물중독의 위험이 있으며 이는 심각한 경우 심장 문제나 뇌 부종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과도한 물 섭취로 인해 칼륨, 나트륨 등의 전해질 농도가 감소할 수 있어 근육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급격하게 많은 물을 마시면 신장이 물을 처리하는 데 과부하가 걸릴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신장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성인의 경우 하루에 권장되는 물 섭취량을 적절히 지켜가며, 하루에 조금씩 꾸준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약 2리터(8잔)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되며 또한 신체 활동이나 환경 조건에 따라 추가로 물을 마실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