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갈수록밝은철쭉
운동과 단백질 섭취에 대한 질문입니다.
몸을 키우거나 뺄 때 운동도 중요하지만 식단도 중요하다고 들었습니다. 보통 체중의 1.5-2곱해서 먹으라고 하는데요.
여기서 궁금한 게 있습니다.
체중 100인 사람 2명이 있는데 한 명은 골격근이 50 / 다른 한 명은 골격근이 35라고 가정했을 때 그 둘이 섭취하는 단백질량이 같은 게 맞나요?
어디서는 과한 단백질 섭취는 안 좋다고 하더라고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우선 단백질은 좋은게 맞습니다.
그런데 그 함량에 대한 기준이 사람마다 전문가 기관마다 차이가 있더라고요
일반적으로는 한국인 기준은 55g 이고요
이것보다는 많이 드시는것을 추천 드려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단백질 섭취는 체중뿐 아니라 골격근량에 따라 달라야 합니다.
골격근이 많을수록 단백질 요구량이 높아지므로, 골격근이 50인 사람은 더 많은 단백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개인의 필요에 맞춰 적당히 조절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보이니다.
•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했습니다.
단백질 권장량을 체중 기준으로 계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는 근육량 활동 수준에 따라 필요량은 달라지게 됩니다.
같은 100kg이라도 골격근이 50kg인 사람은 근육 유지, 성장을 위해 단백질 요구량이 더 높고, 골격근이 35kg인 사람은 상대적으로 적은것이 맞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제지방량(근육+체수분)을 기준으로 1.6~2.2g/kg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대신 프로 선수 수준의 체중 1kg당 3~4g 이상의 과잉 단백질 섭취는 신장 부담,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지만, 건강한 신장 기능을 가진경우 단기간의 2~2.5g의 고단백은 큰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단순 체중보다는 근육량, 운동강도, 체지방 수준을 고려한 맞춤 섭취가 적절하겠습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