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4.30
아토피 증상에 좋은 식재료나 식단 추천부탁드려요
5살 아이가 아토피 증상으로 인해서 피부에 발진도 올라오고 가려움을 느끼고 있네요ㅠㅠ
제가 신경써서 음식해주긴 하는데 그래도 전문가 선생님들께 조언을 구하고 싶어 여쭤봅니다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이정은 영양사blue-check
이정은 영양사23.05.01
안녕하세요.
아토피흘 겪는 경우, 각자 다른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어떤 음식이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인지는 개인에 따라 조금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식이요법이 대해서 설명을 드리자면,
염분 섭취: 고염분 식품의 섭취를 줄이고, 식사 시간에 소금 사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염분 식품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염분 섭취량을 줄이는 것은 아토피증후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식품 섭취: 단조로운 식습관은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가능한 다양한 종류의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채소와 과일은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풍부하며,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 지방산: 생선, 씨앗, 견과류 등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고, 아토피 증상 및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요구르트, 요거트, 김치 등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내 미생물 균형을 유지를 돕고 면역체계를 조절하여 피부 건강을 좋게 해줍니다.
글루텐 섭취: 글루텐이 아토피의 직접 원인은 아니지만, 글루텐이 포함된 곡물을 섭취하는 것이 피부염과 같은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글루텐 섭취를 줄이는 것이 아토피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아토피 발생 원인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먹는 것으로 의심이 된다고 하시면
가공된 식품을 줄여 보시고
신선한 야채 (브로콜리 케일 등)나 과일(사과 배 귤 등)
그리고 미역이랑 다시마 김 파래등과 같은 해조류도 좋습니다. 그리고 된장이나 청국장도 아토피 도움을 많이 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