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엄청난참고래63
엄청난참고래6323.05.10
올리브오일과 아보카도오일 건강에 좋은가요?
올리브 오일과 아보카도오일이 몸에 좋다고 들었는데 어떤 효능이 있나요? 어떻게 먹어야 더욱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답변의 개수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올리브 오일과 아보카도 오일은 모두 건강에 매우 좋은 기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두 가지 기름의 공통적인 특징은 건강한 지방산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는 것입니다.
올리브 오일의 효능:
• 심혈관 질환 예방: 올리브 오일의 지방산 조성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항산화 효과: 올리브 오일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는 폴리페놀류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 면역력 강화: 올리브 오일에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폴리페놀류와 베타카로틴, 비타민 E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
• 혈당 조절: 아보카도 오일은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지방산인 오메가-9를 포함하고 있어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치아 건강: 아보카도 오일에는 치아 건강에 필요한 미네랄인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 피부 건강: 아보카도 오일에는 피부 건강에 필요한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올리브오일은 드레싱이나 소스를 만들어서 곁들여 먹곤 합니다. 성분으로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으며, 항신화 물질도 풍부하여 노화 방지와 뇌 건강에도 좋습니다.
아보카도오일도 올리브오일과 비슷하게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또한, 비타민 E, 카로티노이드, 셀레늄 등 다양한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증진과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쓰임새도 올리브오일괴 비슷하게 사용하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1. 심혈관 건강에 좋음
올리브유는 심혈관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올리브유는 지방산 구성이 우수하여 혈압을 낮추고, 혈관을 확장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올리브유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2. 항산화 작용
올리브유 효능은 항산화 작용이 있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올리브유에 함유된 성분들은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지연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면역력 강화
올리브유 효능은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올리브유에는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데 필요한 비타민 E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4. 소화 개선
올리브유 효능은 소화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올리브유는 소화기관의 건강을 유지하고 소화 과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뇌 건강에 좋음
올리브유 효능은 뇌 건강에도 매우 좋습니다. 올리브유에는 뇌 기능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노인성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6. 피부 건강에 좋음
올리브유 효능은 피부 건강에도 매우 좋습니다. 올리브유에는 피부를 보호하고, 윤기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비타민 E와 같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7. 체중 감량
올리브유 효능은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입니다. 올리브유는 체내 지방을 분해하고, 대사를 촉진하여 체중 감량을 돕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올리브유 섭취 방법
일반적으로 올리브유는 열을 가하지 않고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가열해야 하는 경우라면 최대한 짧은 시간 안에 조리 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보관 시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하며 개봉 후에는 반드시 냉장보관 해야 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올리브오일 안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어서 우리 몸에 콜레스테롤을 낮춰 주는 역할도 합니다. 그리고 혈관이나 혈액을 깨끗하게 해 주며 혈액순환도 도와주는등 성인병예방에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