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영유아·아동 식단
무난한황새43
모유수유중에 조심해서 먹어야할 음식이 있나요?
안녕하십니까.
여동생이 아이들 얼마전에 출산해서 모유수유중인데요.
혹시 모유 수유중에 조심해서 먹어야할 음식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모유 수유 중에는 다음 음식들을 주의해야 합니다:
1. 카페인: 커피, 차, 초콜릿 등을 적당히 섭취하세요. 과도한 카페인은 아기에게 불안감을 줄 수 있습니다.
2. 알코올: 술은 피하거나 최소한으로 줄이세요.
3. 생선: 수은이 많은 생선(예: 상어, 고래, 황새치)은 피하고, 저수은 생선을 선택하세요.
4. 일부 허브와 향신료: 특정 허브(예: 세인트존스워트)와 향신료는 피하세요.
5. 강한 알레르기 유발 음식: 땅콩, 조개류 등 아기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음식에 주의하세요.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면서 이러한 음식들을 조심하면 됩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일반적으로 모유수유시 금할 음식으로는 양파, 생강, 마늘, 고추 등이 들어간 매운 음식을 피하라고 합니다. 일각에서는 김치도 피하라고 하지만 아주 맵지 않은 경우 김치정도는 괜찮다는 전문가 소견도 있어요.
카페인이 들어가 있는 커피를 비롯한 탄산음료, 초콜릿 등을 섭취하면 카페인이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되는데 아기는 카페인 분해 능력이 떨어져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커피 한두잔 정도의 카페인은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 이왕이면 수유 직전에 마시는 것이 아기에게 영향이 덜합니다.
또한 모유수유시 금할 음식으로 아기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는 음식을 피하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땅콩, 복숭아, 옥수수, 달걀, 새우, 게와 같은 음식이나 우유, 치즈 등 유제품도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음식으로 가족력을 확인해보거나 아기의 변을 통해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 살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