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3.30
과일은 하루에 얼마나 먹는 게 가장 적당한가요
평소 과일을 좋아해 과일을 좀 많이 먹는 편인데 과일도 많이 먹으면 안 좋은지 알고싶어요 과일을 하루에 얼마나 먹는 게 가장 적당한가요 ?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강형봉 영양전문가blue-check
강형봉 영양전문가23.03.30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과일은 하루에 언제, 얼만큼 먹으면 좋을까요?
2021년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한국인을 위한 식생활 지침'에 따르면 만성질환 예방을 위한 과일·채소 권고 섭취기준은 성인기준 1일 500g 이상입니다.
한국영양학회 권장량은 채소 210g~490g, 과일은 300~600g에 달하고요. 권장량의 범위는 체중, 성별, 신체활동 수준 등의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심지어 '혈당을 올린다'는 생각에 당뇨병 환자는 과일을 꺼리지만, 적당량은 먹어도 됩니다. 사과, 배, 귤 같은 과일을 식후 30분이 지난 뒤 하루 권장량인 100~200g 먹으면 돼요. 당뇨병 발병 12개월 이내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해외 연구결과에 따르면, 과일을 적당히 먹었더니 체중과 허리 둘레가 감소하고 당화혈색소가 낮아졌다고 합니다. 단, 혈당 수치를 고려해서 다량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보통 과일은 성인 남자를 기준으로 해서 하루에 세번 정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1번 드실 때 100 그램으로 총 300그램
정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략 귤한개, 아니면 사과반개 정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