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비토18원
비토18원23.04.15
해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왜 도움이 되는지 알려주세요.
술을 먹고 난 다음날이면 머리도 이프고 속도 안좋기 마련인데요. 숙취가 심할때도 많죠.
이럴때 해장에 도움이 될만한 음식들과 무슴 성분때문에 해장에 도움이 되는지 알려주세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술을 마시고 숙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아르파라긴산이 많이 들어간
음식이 좋은데 알콜을 분해를 해주기 때문 입니다. 주로 콩나물 뿌리에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계란이나 칡즙을 드셔도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 술로 인하여 쓰린 속을 달래주는 동시에 알코올 분해를 도와주고 기운을 회복해 주는 음식이 해장에 좋습니다.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3가지
콩나물국
콩나물에는 아스파라긴이라는 물질이 풍부하며, 아스파라긴은 숙취를 유발하는 아세트알데하이드라는 성분이 분해되도록 돕아줍니다. 또한, 아스파라긴은 콩나물의 식물 단백질과 함께 간세포를 보호하며 숙취를 개선합니다. 무를 넣어서 콩나물국을 요리하면 숙취 해소에 더욱 좋고 무는 아세트알데하이드를 제거하는 카탈라아제가 풍부해 두통과 메스꺼움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요
북어
북어의 단백질에는 알코올 해독과 간 보호에 좋은 아마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북어국에 들어가는 콩나물의 아스파라긴산도도움이 됩니다.
조개
조개에 함유된 타우린, 베타인은 알코올이
잘 분해되도록 도와줘 술을 마신 뒤 간장을 보호하고 글리코겐 성분은 피로 해소에 효과적 입니다.
조개에는 칼슘과 비타민 A,C가 풍부하므로 부추를 넣어 끓이면 더 좋습니다.
버섯
버섯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술로 인해 손상된 간세포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간 독성을 완화하는 베타클루칸이 풍부하고 알코올 대사를 돕는 비타민 B,C도 많습니다.
버섯의 좋은 성분은 모두 수용성이므로
반찬으로 먹는 것보다 탕이나 전골로 끓여 국물까지 마시는 게 효과적입니다.
고등어, 꽁치
고등어, 꽁치에는 뇌 신경조직에 많이 함유된 오메가 3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알코올을 간에서 분해하는데 필수적인 효소를 만드는 성분인 니아신도 많습니다. 통상 과음을 하면 뇌신경 세포가 파괴되기 때문에 따라서 점심때 해장하러 갔는데, 반찬에 고등어나 꽁치가 있으면 젓가락을
부지런히 움직이는게 좋습니다.
녹차
녹차도 가볍게 마시면 머리를 맑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녹츠에 함유된 카테킨, 비타민C, 아스파라긴산, 알라닌 등 아미노산 성분이 알코올 분해 효소의 작용을 돕기 때문에 술 마시고 난 후의 두통과 같은 숙취해소에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카페인이 들어 있어 자칫하면 위에 자극을 주고 이뇨작용으로 탈수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나무 많이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 경우 녹차보다 허브차가 나을 수 있습니다.
저지방우유
술마신 다음날 우유를 먹는 사람들도 꽤 있습니다.
우유에는 '뮤신' 이라는 성분이 있어 위점막 보호 효과가 있습니다. 또 우유에는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술 마신 뒤에 마시면 좋습니다. 다만 음주 후 과도한 지방섭취가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저지방 우유를 마시는게 더 낫다고 합니다. 또 평소 우유를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은 음주 뒤 우유를 마시면 속이 더 안좋아질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꿀물
꿀에 들어있는 효소는 알코올로 생성된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하도록 도와줍니다. 더불어, 꿀에 풍부한 과당은 혈당을 조절하고, 위장을 보호하며 술을 먹는 순간 체내는 산성으로 변해 혈당이 급격히 떨어 지므로 꿀에 들어있는 풍부한 과당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고 알코올 분해를 돕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