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10.24
과일에 있는 껍질이나 씨가 영양에 좋은가요?
예전부터 과일을 먹을때 껍질이나 씨에 영양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서 포도씨도 그냥 씹어서 먹고 껍질채 과일을 먹은 경우가 많은데요. 영양학적으로 맞는말인지 궁금해요.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김보안 영양전문가blue-check
김보안 영양전문가23.10.24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네 맞습니다 과일에 있는 껍질이나 씨 같은 경우는 내용물보다 훨씬 더 영양이 많이 들어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독성이 있는 씨앗도 있기 때문에 구분해서 드셔야 됩니다
• 안녕하세요.
과일의 껍질이나 씨에는 영양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껍질에는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며, 씨에는 섬유질,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합니다.
과일 껍질의 영양성분
식이섬유: 과일 껍질에는 과육에 비해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과일 껍질에는 비타민 C, 비타민 A, 비타민 E 등이 풍부합니다. 비타민 C는 피부 건강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고, 비타민 A는 시력 보호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 E는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미네랄: 과일 껍질에는 칼륨, 칼슘, 철분, 마그네슘 등이 풍부합니다. 칼륨은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고, 칼슘은 뼈 건강에 도움이 되며, 철분은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고, 마그네슘은 근육과 신경 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과일 씨의 영양성분
섬유질: 과일 씨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 과일 씨에는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단백질은 근육 생성과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지방: 과일 씨에는 지방이 풍부합니다. 지방은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세포막을 구성하는데 사용됩니다.
비타민: 과일 씨에는 비타민 B, 비타민 E 등이 풍부합니다. 비타민 B는 에너지 생성과 신경계 기능에 도움이 되고, 비타민 E는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미네랄: 과일 씨에는 칼륨, 마그네슘, 철분 등이 풍부합니다. 칼륨은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고, 마그네슘은 근육과 신경 기능에 도움이 되며, 철분은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물론, 과일의 껍질이나 씨에는 독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으므로,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포도씨에는 납과 같은 중금속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박연실 영양사입니다.
각종 비타민이나 섬유소 등 과일의 몸에 좋은 성분은 대부분 껍질에 집중돼 있습니다.
과일 속 피토케미컬은 색이 진한 껍질 부분에 풍부해요. 특히 포도나 사과, 배와 같이 껍질과 과육의 색이나 조직이 완전히 다른 과일의 껍질에 좋은 영양소가 집중돼 있어요.
과일 씨앗 또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좋은 지방인 불포화지방산이 가득 있어 피로 회복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