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느긋한돌고래111
김밥한줄에는 어느정도의 나트륨이 들어있는건가요?
김밥 한줄에 나트륨이 생각보다 엄청 많이 들어있다고 하던데요.
어느정도 들어있는건가요? 건강식이라 생각했는데 건강식이 아닌건가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신성 영양사입니다.
김밥 한 줄에 들어 있는 나트륨 함량은 재료와 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600~900mg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김밥 속 재료의 단무지, 햄, 어묵, 계란, 시금치 등 각각 간을 해서 넣기 때문에 나트륨이 쌓이게 되고, 밥에 소금이나 참기름을 기본으로 간장도 넣는 경우가 있어 나트륨이 늘어납니다.
참고로, 세계보건기구(WHO) 권장 1일 나트륨 섭취량은 약 2,000mg 이하이므로, 김밥 한 줄만 먹어도 하루 권장량의 30~40% 정도가 이미 섭취되는 셈입니다.
나트륨을 줄이고 싶다면 속 재료를 소금 적게 간한 채소 위주로 선택하거나, 김밥을 반 줄과 야채나 단백질 식품을 함께 먹는 방법이 좋습니다.
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보통 김밥 한줄에는 대략 800~900mg 수준으로 잡혀있습니다. 일반적인 김밥 한 줄 (약 200~250g)입니다. 보통 WHO 하루 권장 섭취량(2,000mg)의 약 30~40%에 달하는 고나트륨 식품군에 속한답니다. 밥의 소금 밑간과 단무지, 가공육(햄맛살), 우엉조림같이 절임류 재료가 주 원인입니다.
영양소는 어느정도 고루 있지만, 당질과 나트륨을 주의해야 하는 음식으로 보시는 것이 맞겠습니다. 다양한 채소와 단백질(계란)이 들어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조화는 훌륭한 편입니다. 그러나 밥의 양이 생각보다 많아서 탄수화물 섭취가 높고, 앞서 말씀드린 나트륨 문제가 있답니다.
구성 성분 자체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균형이 좋지만, 정제 탄수화물 비중이 높으며 나트륨도 과다해서 대사 건강 측면에서 완벽한 건강식으로 보긴 어렵습니다. 당질 제한과 인슐린 자극 최소화를 위해 밥을 뺀 키토 깁밥 형태가 좀 더 최적의 식단이 되겠습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서 굉장히 달라집니다.
김밥에 들어가는 반찬들을 만들 때 소금 등을 간을 하지 않으면 정말 나트륨 함량이 적은 김밥이 됩니다. 다만 단무지 등은 나트륨은 식재료에 속하기 떄문에 유의가 필요합니다.
김밥의 김은 단백질, 식이 섬유 공급원, 흰밥은 탄수화물, 각종 야채(시금치, 깻잎) 등은 파이토케미컬 등의 영양소를 제공하기 때문에 매우 좋습니다. 김밥은 어느 정도 균형이 잡힌 식사이기는 하지만 많이 먹기에는 칼로기가 높기 때문에 1줄이 딱 적당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