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기름진 음식을 먹은 뒤에 찬물을 먹으면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안녕하세요
기름진 음식을 먹은 뒤에 찬물을 마시는 것이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정말 좋지 않나요 좋지 않다면 왜 찬물을 마시는 것이 좋지 않은 것인가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기름진 음식에는 지방 성분함량이 높기때문에 차가운 물을 섭취하면
소화가 어렵기때문에 미지근한 물이나 차를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안녕하세요.
기름진 음식이 몸에 들어갈 때 체온으로 인해서 기름의 유동성 등이 좋지만,
찬물이 기름이 닿게 되면 고체로 변화게 됩니다.
즉, 액체 상태의 기름이 고체상태로 순간 굳을 수 있습니다.
다만, 찬물의 온도가 체온으로 인해서 다시 올라가면, 고체였던 기름이 다시 액체로 변하게 됩니다.
기름의 굳음으로 인한 것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기름진 음식을 섭취한 후에 찬물을 마시는 것이 좋지 않다고 여겨지는 이유는, 찬물이 위의 혈액 순환을 방해하여 소화 효소의 활동을 저하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 있으며, 기름진 음식이 소화되는 과정에서 필요한 열을 감소시켜 소화 불량이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기름진 음식은 소화가 더디기 때문에 찬물이 소화 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찬물은 위의 온도를 낮추어 음식의 분해와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 영양소의 효과적인 흡수를 저해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기름진 음식을 먹은 후에는 따뜻한 물이나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더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