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화사한갈매기147
신게 너무 땡기는데 몸이 어떤 성질로 바뀌는지 왜그런지 궁금해요
항상 시고 새콤한게 땡겨서
그냥 일반 식초를 물에 타서 먹거나, 레몬즙을 물에 타서 먹습니다.
운동하고나면 땡기는 정도가 더 심해지구요.
이렇게 신게 산성 맞나요?
계속 산성 음료를 많이 먹으면 몸이 어떤 성질을 갖게 되나요?
어떤 특징을 보일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신맛이 당길 때는 몸에 전해질 균형이나 피로 회복이 필요할 수 있으며, 운동 후엔 특히 산을 중화하려는 반응일 수 있습니다. 식초나 레몬즙은 산성이지만 체내에서는 알칼리성으로 작용하므로 꼭 산성체질로 바뀌는 건 아닙니다.
다만 과도한 섭취는 위 점막 자극, 치아 부식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그런 신맛의 레몬즙이나 식초는 pH 2~3의 강한 산성을 띄며, 식초나 레몬즙을 물에 타 마시는 것은 괜찮으며 과다 섭취한다해서 몸 자체가 산성으로 변하지 않습니다.
몸은 생각보다 강합니다. 항상성을 띄기 때문에 항상 신체는 약 pH 7.4 내외로 약알칼리성 상태를 정밀하게 유지합니다.
대신 과다 섭취 시 주의할 점은 치아에 있어서 빨대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구 위산 분비를 자극할 수 있어 역류성 식도염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하루에 100m~150ml 이상 너무 많은 식초나 레몬즙을 드시게 되면 산성화 문제가 아닌 전해질 불균형, 저칼륨혈증, 골밀도 저하가 일어날 수 있으니 양은 하루에 애사비 기준으로 30ml까지 드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물은 최소 20배 이상 희석해서 타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애사비 15ml에 500ml 물이 제일 적당하긴 합니다.
운동 후에는 갈증이나 산미 욕구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수분과 전해질 손실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섭취 시 하루 2회 이하로 반드시 물에 희석해서 드시고, 식후 30분 뒤 양치를 하시면 더욱 좋구요. 그 전에 물로 치아를 헹구시는것도 대안이 됩니다. 건강한 식생활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