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호구브로
호구브로23.03.23
단백질 쉐이크가 간이나 신장에 좋지 않다고 하는데 맞나요??
단백질 쉐이크가 간이나 신장에 좋지 않다고 들었는데 어떤 사람들에게 좋지않은 것인지 궁금합니다!!
단백질 쉐이크를 어떻게 섭취해야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는건가요?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천연 공급원을 통해 일일 단백질 요구량에 도달할 수 있다면 단백질 쉐이크가 필요 없습니다.
일부 고품질 단백질 식품에는 계란, 우유, 고기, 생선, 가금류 및 콩이 포함됩니다.
또한 단백질 쉐이크는 비용이 많이 드는 경향이 있으므로 예산이 충분하다면 동물성 또는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쉐이크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고, 간손상, 신장 장애, 뼈 상실, 호르몬의 혼란, 머리카락 손실, 중긍속 중독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답니다.
과도한 단백질 음식 섭취도 건강 유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을 준수하는게 좋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하루 칼로리 섭취 중에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은 탄수화물은 55~65%, 단백질은 7~20%, 지방은 15~30% 입니다.
• 안녕하세요.
과도한 단백질 쉐이크 섭취는 간과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신체에서 필수적인 영양소이지만, 과도한 양이 체내에 축적될 경우 간과 신장에 부담을 주어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간은 아미노산의 생성과 분해를 조절하고, 단백질을 처리하여 체내의 단백질 수준을 유지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간에서 아미노산을 처리하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만들어 간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장은 단백질을 처리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만약 신장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단백질 섭취량에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간과 신장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단백질 섭취량에 대해 건강 상태와 관련된 개별적인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