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영양상담건강관리
활달한거북이38
활달한거북이3823.10.17
된장의 영양성분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우리나라 음식의 요리에 있어서 빠져서는 안될 음식 중의 하나가
된장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국, 찌개, 고기 잡내 제거 등 두루 사용이 되는데,
이 된장의 영양성분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연실 영양사입니다.
된장은 100g당 열량은 128cal, 단백질 12g, 지방 4.1g, 탄수화물 14.5g 외에 회분, 철분, 인, 칼슘, 비타민까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된장은 콩이 발효되면서 만들어진 발효물 또는 발효 생성물로 인해 암 예방 효과가 콩보다 더욱 크지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된장에는 여러가지 영양소들이 많이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물론 단백질 식이섬유 이소플라본 펩타이드 페놀 비타민 등등이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된장에는 우리 몸에 좋은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당류 등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 안녕하세요.
된장은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한 발효식품입니다.
된장의 주요 영양성분과 효능으로는,
단백질: 12g/100g으로, 쇠고기의 약 절반 수준입니다. 근육과 뼈, 피부, 혈액 등을 만드는데 필요합니다.
지방: 4.1g/100g으로, 불포화지방(3.5g/100g)이 포화지방(0.6g/100g)보다 많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탄수화물: 14.5g/100g으로, 쌀밥의 약 40% 수준입니다. 우리 몸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비타민: 비타민 B1, B2, B6, C 등이 풍부합니다. 에너지 대사, 피부 건강, 신경 건강,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미네랄: 칼슘, 인, 철, 아연, 칼륨 등이 풍부합니다. 뼈 건강, 신경과 근육 기능, 빈혈 예방, 면역력 강화,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영양 보충: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영양 보충에 좋습니다.
혈액순환 개선: 불포화지방산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뼈 건강 개선: 칼슘과 인이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피부 건강 개선: 비타민 A, C가 피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강화: 비타민 C와 아연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된장은 나트륨 함량 때문에 과다 섭취하지 말고, 신선한 재료로 담근 된장을 밀폐 용기에 담아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된장은 콩으로 메주를 쑤어 만든 식품으로 20종 아미노산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특히 메티오닌이라는 아미노산이 체내 유해물질을 제거해주는 효능을 가지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