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싹싹한하늘소250
싹싹한하늘소25023.12.06

요사이 언론에 자주 나오는 자승스님은 소신공양이라는데

요사이에 언론에 자주나오는 자승 스님이 스스로 불질러 죽었는데 소신공양이라 말하는데 소신공양은 뭐고 문화제를 불태우는건 무엇인지 알고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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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의 개수6개의 답변이 있어요!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12.06

    안녕하세요. 임지애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소신공양은 스스로의 몸을 불살라 공양하는 것을 말합니다. 묘법연화경에서 약왕보살이 향유를 몸에 바르고 일월정명덕불 앞에서 보의를 걸친 뒤 신통력의 염원을 가지고 스스로 자기 몸을 불살랐던데서 유래했으며 경전은 이를 찬양하여 이것은 참다운 법으로써 여래를 공양하는 길이다. 나라를 다 바치고 처자로 보시하여도 이것이 제일의 보시이다라 하였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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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소신공양은 스스로의 몸을 불살라 공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국 불교 최대 종단의 총무원장까지 지낸 승려가 사찰에 방화를 저질렀다는 점에서 비판의 대상이 됩니다.

    칠장사는 궁예가 유년 시절을 보낸 곳이고 신라 시대 636년부터 전해 내려온 유서깊은 사찰로 사찰 자체가 경기도 문화재자료로 지정, 경내에 국보 1점, 보물 3점이 각각 지정되었습니다.

    화내가 난 요사채는 문화재로 지정된 건물이 아니었으나 건조한 가을에 산 속에 자리잡은 사찰에서 발생한 화재이므로 대형 산불로 번질수도 있었습니다.

    승려가 유서 깊은 사찰에 방화를 저질렀다는 점이 문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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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손용준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소신공양은 스스로의 몸을 불살라 공양하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일반인들이 보는 시각으로는 분신 자살이라고 볼 수도 있는데 이것은 의미가 약간 다르다고 하는데 《묘법연화경》에서 약왕보살이 향유를 몸에 바르고 일월정명덕불(日月淨明德佛) 앞에서 보의(寶衣)를 걸친 뒤 신통력의 염원을 가지고 스스로 자기 몸을 불살랐던 데서 유래한다고 합니다. 경전은 이를 찬양하여, '이것은 참다운 법으로써 여래를 공양하는 길이고 나라를 다 바치고 처자로 보시하여도 이것이 제일의 보시이다'라 하였다고 한다고 하는데 사실 솔직히 과연 그런것인지는 본인의 판단에 달린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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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유영화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조계종에서 지난 11월 30일 자승스님의 입적을 소신공양(燒身供養)라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소신공양'이란 불교에서 자기 몸을 태워 부처 앞에 바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승이 할 때 칠장사 내 스님이 머무는 숙소인 요사채에 불이 나 자승스님이 입적했다고 합니다. 그러면 자승스님은 소신공양을 했으면 칠장사의 문화재를 훼손한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화재로 희생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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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양미란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소신공양과 같은 경우에는

    스스로의 몸을 불살라 공양하는 것을

    말하니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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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김기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소신공양은 자신의 몸을 불살라 부처 앞에 바친다는 의미입니다. 《묘법연화경》<약왕보살 본사품>에 약왕보살이 향유를 몸에 바르고 일월정명덕불 앞에서 보의를 걸친 뒤 신통력의 염원을 가지고 스스로 자기 몸을 불살랐습니다. 경전은 이를 찬양하여 이것은 참다운 법으로써 여래를 공양하는 길이다. 나라를 다 바치고 처자를 보시하여도 이것이 제일의 보시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소신공양으로 문화재가 소실된 안타까움도 있지만 그보다도 큰 보시를 행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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