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놀라운호박벌138
놀라운호박벌13823.05.06
올리브오일이 식사에 이용하면 좋을까요?
올리브오일이 건강에 좋다는데 어떤 영양성분이 포함되어 있나요? 다른 식용유와 어떤 차이점이 있을지와 올리브오일을 섭취할 때 조심할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올리브오일은 지방산과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물질 등의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단일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9(오레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이러한 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조절하며,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다른 식용유와의 차이점은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오메가-9(오레인산) 함량이 높다는 것입니다. 또한, 올리브오일은 다른 식용유에 비해 포화 지방산 함량이 낮으며,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류와 비타민 E 등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올리브오일을 섭취할 때 조심해야 할 점은 과다 섭취 시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보다는 적당한 양을 섭취하며, 식사에 조금씩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올리브오일은 고온에서 연기가 나면서 냄새가 나는데, 이는 지방이 고온에서 산화되어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요리할 때는 중온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올리브 오일 같은 경우는 발연점이 낮아서
튀김이나 볶음에는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그냥 드시는게 좋습니다. 샐러드 드레싱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