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국교가 불교에서 유교로 바뀐 계기는 무엇일까요?
과거 삼국시대에서 고려까지 불교가 국교로 계속이어져 왔는데요. 그러다 조선시대로 넘어 오면서 유교로 바뀌었습니다.
이렇게 한순간에 국교가 바뀐건 무슨이유인가요?
안녕하세요. 임지애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우리나라 역사에서 고려까지 국가의 종교는 불교, 그리고 통치사상은 유교였습니다.
하지만 고려말에 이르러서 불교의 폐단이 극에 달합니다. 그에 대안으로 성리학이 제시됩니다.
이러한 유교가 불교의 철학체계를 흡수하며 성장한 것이 바로 성리학입니다. 성리학은 불교의 초세간적 의식을 극복하고 중국 민족의 자존심 회복을 위해 만들어졌었기 때문에 고려 말 원 간섭기를 거치며 우리 민족 자존심 회복을 위해 고심하던 신진사대부들에 의해 쉽게 수용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조선의 개국공신 정도전이 성리학을 좋게 본 이유는 정도전이 고려 말 상황을 부정적으로 보면서 새로운 질서를 창출하고자 하였었는데, 고려의 국교인 불교를 배척할 논리를 성리학이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김기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조선은 태조 이성계가 역성혁명으로 정권을 잡았기때문에 정당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했고 조선의 기틀을 마련한 삼봉 정도전은 성리학적 사고에 바탕을 두고 조선의 정치와 교육이념으로 삼았기때문에 자연히 불교보다는 유교적 가치체계가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박순기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정도전은 성리학을 중심으로 조선조의 기틀을 확립해 나가면서 철저히 불교를 배척하였다. 일찍이 고려 초의 최승로(崔承老)나 고려 말의 이제현·이색 등도 불교를 배척하였지만, 그것은 사원의 폐해와 승려들의 비행에 근거한 것이었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정도전은 <불씨잡변 佛氏雜辨>·<심기리편 心氣理篇>을 저술하여 불교신앙의 허구성·미신성 및 불교이론 자체의 부당성을 지적하면서 불교를 비판하였다.
정도전은 불교의 비인륜성·반사회성 등의 폐단을 지적하면서 그것을 배척하였다. 불교도 중에는 기(器)를 버리고 도(道)만을 추구하여 사회를 멀리하는 고고(枯槁)·응체(凝滯)의 폐단에 빠지거나, 도와 기의 의미적 층차를 무시하고 아무 것에도 구애됨이 없고자 하여 창광방자(猖狂放恣)의 폐단에 빠지는 부류가 있다고 꾸짖는다.
또한 불교에서 윤회를 주장하여 현실을 벗어나 사후 세계를 논의하는 것도 비판하였다. 성리학이야말로 이러한 불교의 폐단을 시정하여 사회 윤리를 강화하고 국가에 이로움을 줄 수 있는 참된 학문(實學)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러한 뜻에서 그는 성리학을 가리켜 “옛사람들의 덕을 밝히고 국민을 새롭게 하는 실학이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고려 시대의 국교인 불교를 비판하고 성리학으로서 국가의 통치 이념을 건립함에 따라 성리학은 관학(官學)의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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