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에펠탑선장
햄버거는 균형잡힌 식사라는게 사실인가요?
대표적인 패스트푸드인 햄버거가 사실은 대표적인 균형잡힌식사라는 기사를 본적있습니다. 진짜 햄버거가 자주먹어도 괜찮은 음식이 맞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햄버거는 빵, 고기 패티, 채소가 한데 어우러져 단백질과 탄수화물, 식이섬유를 동시에 섭취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영양적으로 완전한 구성을 갖춘 식품으로 보일 수 있으나, 실제로는 패티와 소스에 포함된 높은 나트륨과 포화지방, 그리고 정제 탄수화물 위주의 빵이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켜 자주 섭취할 경우 대사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양 균형을 진정으로 맞추려면 프랜차이즈 제품보다는 집에서 직접 당 함량이 낮은 소스와 신선한 채소를 더하여 건강한 재료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햄버거를 식사로 선택할 때는 사이드 메뉴인 감자튀김과 탄산음료 대신 샐러드나 물을 곁들여 혈당 스파이크와 칼로리 과잉을 방지하는 영양 전략을 실천하시는 것이 필수입니다.
채택 보상으로 98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햄버거는 빵(탄수화물), 패티(단백질), 등으로 구성돼 이론적으로는 영양 구성이 갖춰진 식사입니다.
하지만 정제 탄수화물, 포화지방, 나트륨이 높아 자주 섭취하면 건강에 불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채소 비율을 늘리고 소스를 줄이며
통밀빵, 살코기 패티로 구성하면 더 건강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완전한 건강식"이라기보다
구성과 빈도에 따라 달라지는 음식입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글 확인해 보았습니다.
영양적으로 햄버거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라는 3대 영양소를 모두 섭취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춘 이론상으로는 완전식품에 가깝답니다. 에너지원인 번, 근육을 형성하는 패티, 지방, 비타민을 보충하는 채소가 모두 공존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중적인 패스트푸드점의 햄버거를 매일 먹어도 좋은 건강식으로 정의하기엔 몇 가지 한계가 존재한답니다.
문제중에 하나는 영양의 질과 불균형입니다. 가공된 패티에는 가공유지와 나트륨이 많아서 장기 섭취시 혈관 질환과 부종, 염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제 밀가루로 만든 번은 혈당의 수치를 빠르게 높이고, 포함된 채소량은 성인 권장 섭취량에 비해서는 적은 편입니다. 셋트로 곁들이게 되는 감자튀김, 탄산음료는 당류, 칼로리 과잉을 유발하니 대시 질환 위험을 높일 수 있겠습니다.
햄버거는 어떤 재료로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그 가치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통밀, 호밀, 사워도우 번을 사용하거나, 소스는 저당으로 최소화 하고, 단백질 토핑과 채소를 두배로 늘린 형태라면 균형 식단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프랜차이즈 제품을 빈번하게 섭취를 하느건 영양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으니, 단품 위주로 선택해주시거나 우유, 무가당 탄산수, 샐러드를 곁들여주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