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땅속의 말똥구리
땅속의 말똥구리23.03.01
잡곡은 영양적으로 쌀밥보다 어떤면이 우위일까요?
당뇨에 잡곡이 좋다고 해서 흰쌀흰보다는 잡곡밥을 많이 먻습니다. 이외에도 잡곡밥이 영양적으로 더 좋다고도 생각은드는데 어떤점에서 더 좋을까요?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성일 영양사입니다.
흰쌀은 잡곡에 비해 도정을 많이 하기 때문에 영양분은 줄어들고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서 잡곡밥이 몸에 더 좋습니다. 잡곡에는 식이섬유가 풍부 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기본적으로 하얀 쌀밥은 몸 속에서 소화가 될 때 당분을 없어가 되지만 잡곡밥은 여러 가지 영양소도 있기도 하지만 몸 속에서 당분으로 흡수 되는 것을 막아 줍니다.
• 안녕하세요.
잡곡밥은 일반 백미밥에 비해 영양소 함량이 더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이섬유 함량이 높습니다:
잡곡밥에는 백미밥에 비해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하는 역할과 당뇨, 고지혈증, 비만 등 다양한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습니다:
잡곡밥은 백미밥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습니다. 단백질은 근육과 조직을 구성하는 주요 영양소 중 하나이며, 면역 체계와 에너지 생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 함량이 높습니다:
잡곡밥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특히 비타민 B군(티아민, 리보플라빈, 엽산 등), 비타민 E, 칼슘, 철, 마그네슘 등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잡곡밥은 백미밥에 비해 혈당 상승을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식이섬유와 단백질 함량이 높기 때문입니다.
-포만감이 오래 유지됩니다:
잡곡밥은 백미밥보다 소화가 더 어려워서 배부름을 느끼는 시간이 더 길어집니다. 이는 곧 포만감이 오래 유지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식사 후 스낵을 먹는 습관을 줄일 수 있어 체중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많은 장점이 있고 인체에 좋은 요소가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